우주항공청 27일 개청 ‘아너스 웰가 진주’ 직접 수혜 단지로 주목

24
ⓒ아너스 웰가 진주 투시도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20일 기자회견과 함께 진주·사천의 행정통합을 제안하며 우주항공청을 거론했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사천시와 진주시 행정통합이 대한민국 우주한공산업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며, 양 시의 통합 필요성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조 시장의 제안은 △사천시장과 진주시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한 통합행정사무 공동추진위원회 설치 △행정사무 공동추진위원회와 함께 양 자치단체 시민이 주축이 돼 활동하는 사천·진주 연합 시민통합추진위원회 설치 등이다.

업계에서 ‘우주 항공청’은 2045년까지 관련일자리 50만개를 창출하는 등 세계 5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로 인근 지역 발전은 물론 서부 경남권역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진주와 사천은 우주항공청 개청을 통해 직접수혜가 되는 지역으로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우며 사천공항을 공유하고 있다. 경상남도청 서부청사는 진주시에 위치하는 등 지리, 행정, 교통 등 통합의 준비가 이미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주항공청 개청과 함께 두 도시간의 통합 논의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늘어나는 인구, 관련산업의 성장 등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두 도시간 통합이 이루어질 경우 인구는 약 45만에 탈바꿈하며, 경상남도 전체 인구 중 약 14%에 해당하는 인구를 보유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게 된다.

또한, 우수항공청 설립을 계기로 지역 전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도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다.

교통의 경우 임시청사와 연계된 시내·시외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수도권 접근이 용이한 마산역과 우주항공청 인근 진주역 간 철도 은행을 2025년 상반기까지 증편한다. 서울과 사천을 직통 연결하는 ‘사천우주항공선’ 신설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약 3시간56분이 소요되는 사천~서울 간 이동 시간을 2시간40분 수준으로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사천 선인 공공주택지구 개발 및 진주 문산지구 도시개발을 통해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경남의료원 진주병원을 건립해 의료 서비스 접근성도 높인다.

여기에 최근 KTX진주역 인근 약 8만6,700㎡을 개발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시외 및 고속버스 터미널, 터미널 복합쇼핑몰(예정), 테마형 스트리트몰(예정), 고급 주거공간이 들어서는 ‘아너폴리스’ 개발도 본격 닻을 올리며 서부 경남권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너폴리스’는 도보권 내에 29개 시내버스 노선이 위치하고 있어 진주시의 교통 허브역할을 함은 물론, ‘아너폴리스’로 이전 예정인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을 이용하여 인근 교외지역, 위성도시 및 전국의 주요 도시로의 접근이 매우 편리하다. 또한 경전선·남부내륙철도(예정)·KTX 진주역 및 사천공항을 통해 수도권 및 전국 주요 도심과의 연결성도 우수하다.

진주 사천간의 동반성장 가능성과 서부경남권역의 교통 허브로 탈바꿈 ‘아너폴리스’ 개발지구 내에 공급되는 ‘아너스 웰가 진주’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TS개발이 경남 진주시 가좌동 594번지 일원에 분양하는 ‘아너스 웰가 진주’는 지하 4층~지상 39층, 4개 동, 전용면적 84~115㎡, 총 840가구 규모다. 타입별로는 ▲84㎡A 278가구 ▲84㎡B 280가구 ▲96㎡ 68가구 ▲115㎡ 214가구로 구성되어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대형 위주로 구성되었다. 시공은 흥한주택종합건설이 맡았다.

‘아너스 웰가 진주’는 인근 혁신도시와 상평산업단지(반경 2km내)로 출퇴근이 용이한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항공우주청, KAI(한국항공우주산업㈜)등이 자리잡고 있는 사천시로의 편리한 통근이 가능하다. 편리한 대중교통망 뿐만 아니라 자차를 이용한 도로교통망도 우수해 진주시민을 비롯해 서부경남 주민들이 전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의 핵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입주민들은 주변에 조성되는 인프라를 통해 원스톱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아너스 웰가 진주’는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갖추어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사업지 내에 조성되는 복합쇼핑몰에는 연면적 약 9만9,000㎡의 규모로 영화관, 컨벤션, 패션, 엔터테인먼트, 뷰티, F&B 등을 갖춘 대형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며, 바로 옆 약 1만5,200㎡의 규모 ‘테마형 스트리트몰’은 일년내내 스트릿댄스와 버스킹 등의 공연이 펼쳐지는 차없는 거리, 다채로운 공연을 즐기는 광장, 야외에 펼쳐진 이국적인 테라스 등이 어우러져 인근 주민뿐 아니라 서부경남 주민들이 즐겨 찾는 쇼핑과 여가, 휴식의 중심지로의 발전이 기대된다.

입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도 다양하게 계획돼 있다. 단지내에는 피트니스센터·스크린골프장 등의 체육시설과 건식사우나, 어린 자녀를 위한 어린이 물놀이장·짚라인-놀이터, 프라이빗 독서실 및 도서관 등이 조성된다.

여기에 라운지 카페(힐링케어카페)·컨시어지 서비스 등 주민편의시설 및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으로 기존 지역내에서 경험하지 못한 최상의 입주 만족도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도보 5분거리에 있는 경상국립대학교의 스포츠컴플렉스 시설은 수영장, 기구필라테스, 축구장 및 테니스장 등의 다양한 스포츠시설과 강좌를 수강할 수 있어, 아너스 웰가 커뮤니티 시설과 함께 입주민들의 다양하고 활력 넘치는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다.

‘아너스 웰가 진주’의 견본주택은 경남 진주시 가좌동 인근에 조성되며 5월 31일(금) 개관할 예정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