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AI 기반 텍스트 분석 기능 출시…”시간·비용 대폭 절감”

25
사진오픈서베이
[사진=오픈서베이]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가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오픈서베이는 데이터 분석 기능 강화를 위해 리서치&경험관리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에서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은 VoC(고객의 소리) 파악을 위해 수집한 설문조사 주관식 응답 데이터를 비슷한 주제끼리 분류하는 주제 분석, 어조의 긍정·부정·중립성을 평가하는 감정 분석 등으로 실시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다국어 번역, 유사 텍스트 언급 빈도 확인, 오타 자동 교정 등도 가능하다. 

AI 텍스트 분석 기능은 데이터 전문가의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제품에 녹여 탄생했다. 고객의 생각이나 감정을 담은 주관식 응답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그 경향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글로벌 고객 리서치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해 단시간 내 텍스트를 번역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번 기능은 주관식 응답 데이터 분석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사람이 직접 분석할 경우 데이터 1000개 기준 코딩 및 시각화 작업에 5일가량 소요되는 데 반해 AI 텍스트 분석 기능 활용 시 수 분 내로 완료된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에서의 휴먼 에러(인적 오류)도 AI가 보완한다. 데이터 입력 중 발생한 오탈자를 자동으로 수정해 분석하고 분석자 의견에 따라 데이터를 지나치게 상세하게 분류하거나 분석하는 등의 편향성도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는 “주관식 응답 분석은 기업 니즈가 높은 기능으로 정식 출시 전부터 소비재, 식음료, 패션, 금융 등의 주요 기업이 사전 신청해 사용했고 VoC 청취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며 “추후 사진, 영상 등의 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능까지 개발을 이어 나가 기업 고객의 데이터 활용을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