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 ‘경상국립대’ 선정

20

학생 등록금·업체 기술 애로 해결 등 지원

해양수산부 전경. ⓒ데일리안DB 해양수산부 전경. ⓒ데일리안DB

해양수산부는 올해 처음 신설하는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으로 경상국립대학교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블루푸드테크는 3D 프린팅, 대체육 등 수산식품산업 전반과 신기술의 융·복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해수부는 블루푸드테크 산업과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올해 처음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을 선정·지원한다.

계약학과는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업 맞춤형 학과다. 재직자 역량을 강화하고 석사학위 취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수부는 보조사업자인 한국어촌어항공단을 통해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15일까지 전국 대학교를 대상으로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공모를 진행했다.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경상국립대를 최종 확정했다.

경상국립대는 앞으로 중소 수산식품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석사과정(2년 4학기제)을 운영한다.

해수부는 학과운영비와 등록금(총액의 65%)을 지원한다. 특히 학생이 재직 중인 업체에 기술 애로 해결 과제 수행비(연간 6000만원 내외)를 지원해 업체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경상국립대는 올해 8월 말까지 교육과정 설계, 신입생 모집 등 준비를 마치고 9월부터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으로 수산식품 기업이 현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 기업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수산식품산업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