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주식테마·해외 채권형 ETF 6종목 신규 상장

131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 전경.ⓒ한국거래소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 전경.ⓒ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NH-아문디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KB자산운용 및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6종목을 오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반도체핵심공정주도주’는 반도체 제조 공정 관련 국내 상장종목 중 주가, 매출액 등을 기초로 주도주를 선별해 투자하는 상품이다. 인공지능(AI) 기술 발전과 함께 후공정 등 반도체 제조 공정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반도체 제조 공정별 주도 기업에 투자한다.

현대자산운용의 ‘UNICORN 포스트IPO액티브’는 국내 상장종목 중 신규상장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를 비교지수로 삼아 액티브 전략을 수행한다. 신규상장 종목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며 상장 직후 비교적 높은 주가 변동성 및 상승 기대감에 따른 투자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의 ‘KoAct 배당성장액티브’는 인컴형 상품 수요 확대에 따라 배당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에 투자하는 ETF다. 안정적인 배당수익뿐만 아니라 주가성장에 따른 과실도 공유할 수 있도록 배당수익률과 함께 자기자본이익률(ROE), 잉여현금흐름 등의 지표도 고려해 배당성장주에 투자한다.

KB자산운용의 ‘KBSTAR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은 워렌버핏의 투자회사인 버크셔헤서웨이 및 버크셔헤서웨이의 주요 투자대상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버크셔헤서웨이가 투자하는 상위 10종목은 버크셔헤서웨이 전체 투자비중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워렌버핏의 장기 가치투자 철학을 공유할 수 있다.

KB운용의 또 다른 상품인 ‘KBSTAR 글로벌비만산업TOP2+’는 비만치료 관련 산업을 비만치료제와 신체활동(운동) 관련 산업으로 구분하고 즉각적인 효과가 큰 비만치료제 생산 상위 2개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현재 글로벌 제약회사들은 비만치료제 개발에 활발하게 참여 중이며 해당 ETF는 비만치료제 관련 7종목 및 신체활동 관련 3종목으로 구성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는 미국 장기채권 ETF 커버드콜 전략을 수행하는 전략형 상품이다. 미국 장기국채 ETF에 투자하면서 액면금액 대비 일부 비중만 콜옵션(ATM)을 매도해 채권가격 변동에 따른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매월 분배금도 지급한다.

거래소는 “ETF는 투자 시 운용비용과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의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