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證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내년으로 이연 가능성”

94

美 경기 기대치 상회…작년과 비슷한 흐름

IBK투자증권 CI. ⓒIBK투자증권 IBK투자증권 CI. ⓒIBK투자증권

IBK투자증권은 23일 올해 상반기 예상됐던 큰 폭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내년으로 이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올해 금리 인하 횟수도 지난 연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제시한 점도표 3회보다 적은 폭으로 조정될 것으로 봤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3월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돼 6회 정도 인하를 예상하던 시장 기대가 계속 후퇴해 6월 이후로 미뤄졌고 금리 인하 횟수도 4번 정도로 줄어들어 있다”며 “최근 들어선 투자자들이나 연준 인사들이 거의 고려하거나 언급하지 않았던 금리 인상 카드도 거론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IBK투자증권은 연준 금리에 대한 기대 변화는 예상보다 뜨거운 미국 경기에 기인한다며 기대치를 상회하는 경제지표들이 발표되며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은 빠르게 상향조정되고 있고 물가 상승 둔화(디스인플레이션) 기울기는 조금씩 더 완만해지는 흐름이라고 짚었다.

정 수석연구위원은 “지난해 이맘때 우리가 경험한 흐름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이런 전개는 낯설지가 않다”며 “미국 경제성장률과 연준 금리 정책에 대한 기대 그리고 미 연준의 전망치 변화 흐름을 그려보면 지난 연말 이후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그대로 보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