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NaaS와 중국 전기차 충전 서비스 협약

244
현대차그룹 제공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중국 전기차 충전 정보 서비스 업체 NaaS와 중국 전기차 충전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NaaS 사옥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이혁준 현대차그룹 중국 유한공사 전무, 왕양 NaaS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2019년 설립된 NaaS는 현재 중국 전역에 5만 5000곳의 충전소와 40만 기의 충전기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공개하는 등 신규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중국 고객 맞춤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개발하고 중국의 전기차 라이프를 선도할 다양한 연계 서비스 및 신기술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측은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서비스 플랫폼과 NaaS의 전기차 충전 정보 서비스를 결합해 ▲홈 충전기 공유경제 시스템 ▲전기차 충전 포인트 결제·관리시스템 ▲전기차 충전망 실시간 정보 시스템 등을 개발 및 구축한다.

홈 충전기 공유경제 시스템은 자택에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를 제 3자에게 공유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다. 이 시스템을 신청한 고객의 충전기는 NaaS의 실시간 충전소 검색망에 상시 노출되고 충전이 필요한 차량은 요금 결제 후 해당 충전기를 통해 충전할 수 있다.

이혁준 현대차그룹 전무는 “이번 협력은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전기차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