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안전과 안정, 편안한 볼보 플래그십 SUV VOLVO XC90

428

장거리여행을 갈 때면 떠오르는 차가 있다. 반대로 이 차를 시승하게 되면 없던 장거리 여행을 만들어서라도 운행을 해야될 거 같은 모델이 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정숙함과 효율성, 가족과 여행하기 부족함 없는 공간의 여유로움, 잘 달리고 잘 멈춰 운전 피로도가 적은 모델. 여기에 안전성으로 최고의 브랜드로 평가받는 볼보 브랜드의 플래그십 SUV 모델. 

볼보 XC90 모델만의 장점은 장거리여행을 부른다. 그래서 여유가 된다면 꼭 소유하고 싶은 모델이기도 하다. 

이번 시승은 볼보 XC90 B6 모델을 타고 가족여행겸 태안 안면도를 다녀왔다. 미래의 안전과 역동적인 성능을 위해 설계된 가솔린 엔진 기반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볼보 XC90의 특장점을 직접 확인해보겠다.

이번 시승을 하면서 가장 관심 가지고 본 부분은 고성능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성능과 장거리시승을 하면서 가족 모두가 만족할 만한 승차감과 주행감을 보일까였다. 

XC90에 탑재된 B6 엔진은 글로벌 전동화전략에 따라 기존 T6 엔진을 대체하는 가솔린 기반 마일드 하이브리드엔진으로 약 2년 전부터 적용되고 있는 파워트레인이다.

제동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회수해 가솔린엔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민첩한 엔진반응을 이끌어 정지 상태에서 더욱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실제 운전해보면 조용하면서 강렬한 힘을 뿜어내 대형SUV 모델을 운전한다는 사실을 잊을 정도로 부드럽게 치고 나간다. 특히, 초반에 달리는 성능이 부드러우면서도 힘이 좋아 도심 주행에 안성맞춤 모델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여기에 저마찰 엔진기술과 혁신적인 엔진 관리시스템, 커먼레일 직분사 및 통합된 전기식 슈퍼 차저, 터보기술의 조합은 모든 속도에서 엔진의 출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컨트롤되어 제원표 이상의 능력을 발휘한다.

B6 엔진의 최고출력은 300마력(5,400rpm), 최대토크는 42.8 kg∙m(2,100 ~ 4,800rpm)로 역동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선보이기에 부족함이 없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불과 6.7초만에 도달 가능해 플래그십 SUV의 강렬함과 역동성을 뽐낸다.

여기에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과 도로 위 주행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도로상황과 운전자 선호도에 따라 에코(ECO), 컴포트(Comfort), 다이내믹(Dynamic), 오프로드(Off-Road), 개인화(Individual) 등 5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하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를 통해 또 다른 주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플래그십 SUV이기에 컴포트 모드로 운행을 하면 특별한 험로나 오프로드가 아니라면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연료 효율성도 복합연비 9.2km/ℓ(도심 8.0km/ℓ /고속주행 11.2km/ℓ)보다 높게 나타나 장거리 운전에도 연비 부담은 적은 편이다. 

다음으로 볼보 XC90 시승을 하면 장거리운전이 떠오르는 이유는 ‘안전성’에 대한 믿음 때문이다. 혹시 모를 사고에도 내 가족을 지켜주리라는 믿음. 

XC90 모델은 도로 위 사망자 및 중상해 Zero에 도전할 정도로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심혈을 기울이는 모델이고, 볼보의 최신 안전기술이 다 반영된 모델이다. 

플래그십 모델로서 자동차 안전분야에서 볼보가 지닌 리더십이 모두 집약되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신뢰가 간다. 특히 SPA플랫폼 기반으로 한 차체구조는 붕소 강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잠재적 사고 시나리오에서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첨단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해, 개인적인 막연한 두려움을 믿음으로 바꾸는 계기로 만들었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로 자동 제동기능과 충돌 회피시스템을 결합해 사고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는 물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대형동물을 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안전시스템이다.

여기에 명확히 표시된 도로에서 앞차와의 간격을 사전에 설정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최대 140km/h까지 설정된 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와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Road Mitigation)’, ‘반대차선 접근차량 충돌 회피기능(Oncoming Lane Mitigation)’,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nd Spot Information)’, ‘케어키(Care Key)’ 등 최첨단 안전기술이 모두 XC90 모델에는 집약되어 있다.

이런 기술력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IIHS)가 발표하는 ‘2021 톱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 어워드에서 업계 최초 전 차종 최고등급인 TSP+를 획득하는 공신력 있는 인증까지 받게 됐다.  
볼보자동차는 XC90을 포함한 기존 9개모델의 수상에 이어 5개 모델이 새롭게 이름을 올려 총 14개의 수상을 하며 전 차종이 최고등급을 획득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지난 2013년 TSP+ 등급이 신설된 이후 어떤 자동차 제조사도 달성하지 못한 성과라고 하니 대단하다는 표현으로는 부족해 보인다. 
 
‘안전의 대명사’로 불리는 볼보 브랜드의 모든 차종은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차종, 엔진, 트림에 상관없이 첨단 안전시스템을 표준으로 채택해 볼보자동차의 안전의 리더십을 재증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볼보 XC90 B6 모델의 주행 퍼포먼스와 안전성만으로도 선택하고 운행하는 이유는 충분할 것이다. 

이 밖의 실내외 디자인과 인테리어는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는 부분이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 호불호가 없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대목이다. 

XC90은 SPA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최상위 모델로 전장 4,950mm, 전폭 1,960mm, 전고 1,770mm의도로 위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균형잡힌 차체비율로 어느 각도에서도 빼어난 모습을 보인다.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시그니처 LED 헤드램프는 균형잡힌 차체에 인상을 더 강렬하면서도 친근하게 만드는 디자인 요소이다. 여기에 수직 크롬바로 구성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중앙에 위치한 3D 형태의 아이언 마크는 플래그십 SUV만의 강력한 정체성을 전달한다. 

개인적으로 XC90의 인테리어가 더 눈길을 모은다. 오너 입장에서도 실내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인테리어를 보는 입장에서는 인테리어가 매력적인 모델이 더 멋진 모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XC90은 플래그십 모델로서 볼보의 스웨디시 럭셔리 경험을 대표하는 ‘완벽한 비율과 지능적인 기술의 사용, 럭셔리에 대한 최고의 스칸디나비안 표현 방식’으로 정의된다. 비율적인 면에서는 수평으로 이어지는 비주얼라인이 넓고 우아한 실내공간을 강조한다.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의 데코 인레이는 개인화된 공간경험을 위해 앰버, 블론드, 차콜, 마룬브라운, 슬레이트 등 총 5가지로 확대된 시트 색상에 따라 블랙 애쉬우드 또는 그레이 애쉬우드로 마감된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실내공간을 힐링공간으로 만들듯 편안하게 해준다.

힐링공간의 완성은 인간중심(Human-centric)의 철학이 반영된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AAC, Advacned Air Cleaner) 시스템으로 완성된다. 최근 ‘안전한 공간’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가 이슈되면서 자동차 실내공간도 개인적인 면과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XC90에는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해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로 실내로 유입되는 초미세먼지를 정화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해 필터링한다. 여기에 모든 실내소재들은 접촉성 알레르기 질환 및 천식을 방지할 수 있는 알러지프리(Allergy-Free) 소재를 사용해 건강한 삶을 지켜준다. 

이런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듣는 바워스 & 윌킨스(Bowers&Wilkins, B&W)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오감을 만족시켜준다. 전 좌석에 입체적이고 몰입감 있는 음향경험을 제공하는 바워스 & 윌킨스 사운드 시스템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이 반영돼 보다 선명하고 웅장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장거리 운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는 사운드시스템. 볼보를 운전하며 음악을 들으며 이동하는 순간만큼은 편안함 그 자체이다. 

이번 시승에서는 볼보 XC90 모델을 타고 서해안 태안까지 시승을 하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비가 오는 날였지만 볼보 XC90의 다양한 안전장치들로 가족과 함께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었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철학 아래, 볼보자동차의 첨단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 (IntelliSafe)’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한 볼보 XC90. 

무더워지는 날씨에 안전하고 시원하게 가족나들이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볼보 XC90 B6. 대형SUV를 패밀리카로 고민하는 소비자라면 꼭 한번 시승해봐야 할 모델이다. 

말로 표현하지 못 하는 장점이 많은 볼보 XC90 B6 인스크립션 꼭 시승을 통해 느껴보길 추천한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