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최상위 미드엔진 오픈탑 스포츠카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강렬 퍼포먼스

153

포르쉐 AG(Dr. Ing. h.c. F. Porsche AG)가 미드 엔진 스포츠카 718 라인의 최상위 오픈 탑 모델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the new 718 Spyder RS)’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718 스파이더 RS는 718 카이맨 GT4 RS의 오픈 탑 모델로 극대화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오픈 탑 미드 엔진 스포츠카 최초로 911 GT3의 자연 흡기 6기통 박서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500마력(PS)을 발휘한다. 고회전 설계 기반의 경량화 된 동력 장치는 911 GT3 컵 레이싱 카의 엔진과 동일하다.

특별히 경량화 된 수동 소프트 탑 루프는 718 스파이더 RS 고유의 엔진 사운드를 더욱 강렬한 경험으로 만들며, 기본 사양의 경량화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과 헤드레스트 뒤쪽 측면에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는 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한다.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 및 견고한 경량 구조

신형 718 스파이더 RS에는 718 카이맨 GT4 RS와 동일한 4.0 리터 자연 흡기 6기통 엔진이 장착됐다.

엔진 회전 수는 최대 9,000rpm이며, 최대 토크 45.9 kg/m와 함께 최고출력 500 마력(PS)을 발휘한다. 짧은 기어비의 7단 PDK를 탑재한 718 스파이더 RS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3.4초, 200km/h까지 가속하는데 10.9초 소요된다. 718 스파이더에 비해 80마력(PS)이 증가한 엔진을 통해 100km/h까지 0.5초 빠르게 가속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308km/h로 8km/h 가 증가했다.

모든 최신 RS 모델과 마찬가지로 포르쉐 듀얼 클러치 변속기(PDK)가 제공되며, 7단 기어를 빠른 속도로 변속해 최대 성능을 보장한다.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아도 수동으로 변속이 가능한 기어 변속 패들 또는 센터 콘솔에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셀렉터 레버를 사용할 수 있다.

더욱 강력해진 엔진 외에도 가벼워진 무게는 차량의 성능을 끌어올린다. 공차 중량은 1,410kg로, PDK를 장착한 718 스파이더보다 40kg, 718 GT4 RS 보다 5kg 가벼운 무게다. 스파이더 RS는 2016년 선보인 718 모델 라인의 정점이다. 

균형 잡힌 공기역학성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의 프런트 엔드는 718 카이맨 GT4 RS와 거의 동일하다. 기본 사양의 프런트 보닛은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로 제작되었으며 범퍼 위의 넓은 공기 배출구를 특징으로 한다. 두 개의 NACA 덕트는 공기저항계수(Cd)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브레이크 냉각 효과를 높인다. 범퍼 바깥 끝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다운포스를 증가시킨다.

대형 리어 윙으로 인한 전반적인 다운포스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큰 스포일러 립을 장착한 718 카이맨 GT4 RS과는 달리, 718 스파이더 RS에는 덕테일과 유사한 형상의 테일이 장착되어 있어 보다 짧은 프런트 스포일러 립이 장착됐다. 모든 공기역학 요소들을 정교하게 조정하여 차체의 전반적인 공기역학적 균형 유지와 함께 고속 주행에서도 최대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순수한 소프트 탑 디자인

신형 718 스파이더 RS는 수동으로 장착하는 단층 경량 소프트 탑을 제공한다. 놀라울 정도로 콤팩트한 디자인의 소프트 탑은 선 세일(sun sail)과 웨더 디플렉터(weather deflector)로 구성된다. 두 가지 모두 완전히 분리가 가능하며, 차량 내부 또는 개별적으로 보관 가능하다.

선 세일은 단독으로 ‘비미니 탑 (Bimini top)’처럼 활용해 운전자와 조수석에 들어오는 강렬한 햇빛을 차단할 수 있으며, 웨더 디플렉터는 사이드 윈도우가 닫혀 있을 때 우천으로부터 내부를 완벽히 보호할 수 있는 완벽한 탑을 형성한다. 메커니즘을 포함한 전체 루프의 무게는 18.3 kg으로, 718 스파이더보다 7.6kg, 718 박스터보다 16.5kg 가볍다. 기상 상황에 따라, 운전자는 전체 루프를 완전히 분리 후 별도 보관해 8kg을 줄일 수 있다.

고도의 정밀함과 민첩성을 자랑하는 스포츠 서스펜션

718 스파이더 RS의 섀시는 718 카이맨 GT4 RS와 718 스파이더의 구성 요소를 통해 와인딩 도로에서 주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스포츠 튜닝을 적용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차체는 30mm 낮아졌다.

또한, 기계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장착한 포르쉐 토크 백터링(PTV), 볼 조인트 서스펜션 베어링,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을 장착했다.

섀시는 날카로운 스티어링 정확도와 민첩하면서도 중립적인 핸들링을 특징으로 한다. 지상고, 캠버, 트랙, 안티 롤 바는 모두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718 카이맨 GT4 RS에 비해 스프링 및 댐퍼 비율이 감소해 더욱 편안하고 전형적인 컨버터블 스타일을 완성했다. 

성능 중심적인 인테리어

스포티한 스타일로 대변되는 인테리어는 기능성과 인체공학적인 요소들로 간결하게 채워졌다. 12시 방향 옐로우 컬러 포인트가 특징인 RS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는 레이스 텍스(Race-Tex)가 적용되어 보다 나은 그립감을 제공하고, 우수한 측면 지지력을 제공하는 기본 사양의 풀 버킷 시트는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된 경량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소재가 사용됐다.

시트 커버는 블랙 가죽으로 제작되고 타공 패턴의 레이스 텍스 시트 센터는 아틱 그레이(Arctic Grey) 또는 카민 레드(Carmine Red)가 적용돼 블랙 컬러와 대조된다. 또한, 헤드레스트에는 동일한 컬러의 ‘스파이더 RS(Spyder RS)’ 로고가 새겨진다.

대시보드와 트림에는 가죽이 사용됐다. 외관에는 4개의 기본 컬러, 새로운 바나듐 그레이 메탈릭(Vanadium Grey Metallic)을 포함한 3개의 메탈릭 컬러, 그리고 아틱 그레이, 샤크 블루(Shark Blue), 루비 스타 네오(Ruby Star Neo) 등의 스페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옵션 사양의 바이작 패키지와 맞춤형 크로노그래프

바이작 패키지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성능을 위한 특별한 장비 패키지와 함께 옵션 사양의 경량 단조 마그네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 배기 시스템 테일파이프는 티타늄으로 제작됐다. 외관은 2018년 공개된 리미티드 에디션 935에서 영감을 받았다. 인테리어는 안티 글레어 레이스 텍스 소재를 사용한 대시보드 상단 부분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나아가,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구매 고객에 한해 포르쉐 디자인 타임피스가 스위스 졸로투른(Solothurn)에 위치한 시계 공방에서 차량 구성과 일치하게 디자인한 특별 제작 수제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구매할 수 있다. 보다 가벼운 케이스는 티타늄, 다이얼은 카본, 스트랩은 차량과 동일한 가죽으로 제작되며, 후면의 로터는 718 스파이더 RS에 적용된 휠 림 디자인이 반영됐다.

포르쉐 GT라인 부사장 안드레아스 프레우닝거(Andreas Preuninger)는 “718 스파이더 RS는 오픈 탑 차량이 선사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며, “독보적인 GT3 엔진, 짧은 기어비, 콤팩트한 차체, 경량화, 도로 주행에 최적화된 레이싱 서스펜션, 최대 개방성이 결합된 718 스파이더 RS는 강렬하면서도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부가세 및 특별 사양을 포함한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의 판매 가격은155,575 유로부터 시작한다.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는 6월 슈투트가르트-주펜하우젠에서 열리는 포르쉐 스포츠카 75주년 기념 행사에서 최초로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며, 이어 영국의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