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여행지 추천 울진 가볼만한 곳 향암미술관
글&사진/산마루 231009
경상도 여행지 추천 울진 가볼만한 곳 향암미술관을 다녀왔습니다.
그 지역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먼저 찾으라는 말이 있는데요.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그 지역의 문화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바로미터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경북 울진은 푸른 동해바다와 궁궐을 짓는데 없어서는 안 될 왕의 나무인 금강송 군락지, 그리고 연중 뜨거운 온천수가 솟아오르는 백암온천, 덕구온천 관광단지가 있는 대한민국의 숨 같은 청정 도시입니다.
빼어난 자연환경을 보존한 관광도시답게 연중 많은 관광객들이 울진을 찾아 울진 관광지가 주는 매력에 푹 빠져드는데요. 백암온천 관광특구 초입에 들어선 향암미술관은 수시로 수준 높은 미술작가들의 작품을 유치 전시하여 지역민들의 미술 작품 감상의 장을 마련해 주고 있는 곳입니다.
찬이슬이 맺히기 시작한다는 한로 절기가 지나자 하루가 다르게 하늘은 높아지고 공기는 서늘해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 이어지는데요. 도로변의 나무들도 어느새 계절의 변화를 알리는 듯이 단풍이 내리기 시작합니다.
국내 최대 온천관광특구인 백암 온천마을에서 2분 거리 언덕길 오른쪽에 향암미술관 표지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미술관 표지석 옆 공터에 무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미술관 입구까지 진입할 수 있는 진입로도 개설되어 있어 접근성은 좋은 편입니다.
미술관 관람을 위해 방문하는 차량은 공터 주차장을 이용하면 되고 물건 운송 등 업무를 위해 방문하는 차량은 미술관 입구까지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미술관 표지석을 지나 언덕길을 오르면 미술관 앞에 조성된 야외 조각 공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영상으로 만나보시겠습니다.
잘 손질된 잔디가 깔린 야외 조각 공원에는 수준 높은 국내 작가들의 조각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감상할 수 있었는데요.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조각 작품도 있고, 고철을 이용한 작품도 전시되고 있어 누구나 무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각 공원 끝자리에는 황능곤 시인의 ‘산에서’라는 시비(詩碑) 가 있어 몇 구절 옮겨 적어보겠습니다.
산에서
어둠을 밀어내며
밝아 오는 산속의 아침
물소리 바람 소리
꽃잎 같은 산 새소리
싱그런 계절의 축제
마냥 끝이 없어라
황능곤
조각 공원 옆 숲과 나무에서는 새소리가 지저귀고 서늘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여행하기 좋은 좋은 계절에 찾은 울진 가볼만한 곳 향암미술관에서 지역에서는 좀 체 만나기 쉽지 않은 수준 높은 조각 작품을 감상하며 미술에 대한 안목을 키워갑니다.
항암미술관 야외 조각 공원에는 쓸모없는 고철에 예술의 혼을 불어 넣어 만든 정크아트 작품도 여럿 볼 수 있는데요. 마치 코끼리 뱃속을 연상하는 고철 속에 갇힌 나신의 여인상을 비롯해 바이올린을 연상케 하는 강주연 작가의 ‘이미지’ 작품도 있습니다.
전쟁의 참상을 알리는 듯한 팔과 손만 덩그러니 남은 정크아트 작품을 보며서는 섬뜩하다는 느낌 대신 차가운 손을 잡아주고 싶었습니다.
노웅래 작가의 1985년도 작품 ‘엄마랑 아기’는 엄마 등에 매달린 아기의 모습을 표현했으며, 돌을 깎아 여인의 구부린 자세를 조각한 작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경상도 여행지 추천 코스이자 울진 가볼 만한 곳 향암미술관 야외 조각 공원은 무료 관람이 가능한 곳이지만 미술관 내부 관람에는 입장료를 내야만 들어갈 수 있었는데요. 마침 방문했던 날이 월요일이어서 휴관이라 아쉬웠습니다.
향암미술관 출입문에 게시된 안내문을 보니 월, 화요일은 휴관이고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는 정상 개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울진 유일의 향암미술관 관람 시간은 오전 10:00~13:00, 14:00~17:00 이렇게 2회 입장이 가능하고, 대인 입장료는 3,000원, 중 고생 1,500원, 초등학생 입장료는 1,000원입니다.
경사도 여행지 추천 코스인 울진 가볼 만한 곳 향암미술관은 인천대학교에서 퇴임한 향암 주수일 교수가 건립한 미술관으로 전시관은 3개의 전시실과 강의실, 별관, 수석관, 휴게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지난 8월에는 별관에서 한·중 화가 초대전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1층 1전시실에는 주수일 미술관장의 개인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제2전시실에는 운보 김기창, 이당 김은호 등 국내 유명 원로 화가들의 작품이, 2층 제3전시실에는 젊은 국내 작가 작품과 관장이 직접 수집한 수석과 화석 등을 전시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야외 조각공원
다양한 조각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향암미술관 야외 조각 공원입니다.
저멀리 야외 조각 공원에서 바라보이는 곳이 우리나라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울진 백암온천 관광특구입니다.
경상도 여행지 추천 코스이자 울진 가볼만한 곳 향암미술관이 소외된 지역민들의 문화 갈증을 달래주는 역할에서 벗어나 국내 최대 백암온천 관광특구와 연계되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미술관을 찾아 수준 높은 미술 작품도 감상하고 백암 온천 관광도 즐길 수 있는 울진의 핫 플이 되기를 바래보면서 여행인플루언서 @산마루는 다음 여행지를 찾아 길을 떠납니다.
info> 울진 향암미술관
경북 울진군 온정면 백암온천로 1388
☎ 054-787-0001
예약, 무선인터넷, 남, 여 화장실, 주차장 무료
운영시간 : 10:00~13:00, 14:00~17:00(브레이크 타임 13:00~14:00), 월요일, 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 3,000원 중고생 1,500원 초등학생 1,000원
향암미술관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백암온천로 1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