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화개장터, 쌍계사 십리벚꽃길 둘러보기

306

경상남도 하동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역사적인 유적, 그리고 특색 있는 음식 등으로 유명한 도시입니다. 특히 하동은 ‘아랫마을 하동 사람 윗마을 구례 사람 닷새마다 어루러져 장을 펼치네’ 라는 조영남의 ‘화개장터’ 노래에 나오는 곳으로도 유명한 곳인데요. 
경남하동의 화개장터와 하동에서 지금 한창 아름다울, 십리벚꽃길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하동 화개장터
경남 하동군 화개면 탑리
055-883-5722

화개장터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탑리 지도보기

화개장터는 지리산에서 시작한 화개천과 섬진강이 합류하는 지점에서 열리던 전통적인 재래식시장이며 5일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곳입니다. 전국에서 유래한 농산물과 생활용품 등이 판매되는 전통시장으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5일장이 따로 서지 않고, 상시시장이 개장되고 있습니다.

화개장터는 전통적인 건물과 노점상들이 구석구석에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시장 내부에는 매우 다양한 농산물과 수산물, 그리고 생활용품 등이 판매되고, 맛있는 음식점도 많아서 식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추천 먹거리로는 재첩국이 재격이며 빙어와 은어회 또한 일품으로 쳐줍니다.

하동 십리벚꽃길
경상북도 경주시 하동 10

하동십리벚꽃길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화개로 142 지도보기

봄이 되고 벚꽃이 개화하기 시장하면, 하동 화개면 화개장터에서 쌍계사방면으로 벚꽃 십리길이 이어집니다. 쌍계사 벚꽃 십리길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곳은 약 5km구간으로 이어져 있으며 섬진강 변의 길을 따라 벚꽃의 아름다움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40∼50년 된 벚나무들이 길가에 빽빽이 서 있습니다. 초입부터 입이 떡 벌어지게 핀 하동 벚꽃입니다. 
이 꽃길은 벚꽃 터널과 함께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봄철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하동군내 다양한 지역의 벚꽃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경관으로, 봄철에는 풍성한 벚꽃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길을 따라 벚꽃 나무가 양쪽으로 늘어서 있어서, 벚꽃 터널을 걷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저곳에 관람용 탐방데크가 설치가 되어있어요. 중간중간 주차가 가능하지만, 요즘같은 피크타임에는 주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구례 ic부터 시작된 벚꽃은 드라이브하면서 감상할수 있지만, 직접 내려서 보려는 관광객들로 섬진강 양옆 도로에 차가 줄을 지어 서있습니다.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이달 말일부터 4월 2일까지 열린다고 하니, 코로나19로 봄꽃놀이 못하셨던 분들은 하동십리벚꽃길에서 축제를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하동십리벚꽃길은 산책로로도 좋습니다. 깨끗한 공기와 조용한 분위기가 느껴져서, 시끄러운 도시에서 벗어나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이곳은 일제강점기인 1913년에 신작로가 개설되면서 주민들이 직접 심어 조성한 가로수길이라고 하는데요. 복숭아나무 200그루, 벚나무 1200그루를 심어서 지금의 모습을 만들었다고해요. 그래서 중간중간 피여있는 핑크빛 꽃은 복숭아꽃이라고 보시면됩니다.

하동십리벚꽃길은 봄철에만 즐길 수 있는 장소이므로, 벚꽃이 만개하는 3월 중순부터 말까지의 기간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파가 몰리는 시간대에는 혼잡할 수 있으니, 조용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출발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계사
경남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
055-883-1901
매일 08:00 ~ 17:30
입장료 성인 2,500원

쌍계사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 지도보기

쌍계사에 들어가려면 입장료를 내야합니다. 이 일원은 사찰지이며 국립공원 내 문화재 보존을 위해서 공원문화유산지구로 지정되어있는 곳입니다.
십리벚꽃길 끝자락에는 지리산 하동 쌍계사가 있어요. 신라시대 창건된 고찰로서 선과 다도, 범패의 본향인 대가람입니다.

쌍계사에는 황룡사 9층석탑이 있습니다. 
봄이 되면 절내에 아름다운 봄꽃들이 핍니다. 벚꽃말고도 목련이나 여러 봄꽃들이 꽃망울을 터트립니다. 하동 화계장터를 시작으로, 십리벚꽃길 그리고 쌍계사까지 한바퀴 둘러보면, 봄여행 제대로 할수 있답니다.

워낙 유명한 벚꽃여행지이다보니 절정시기에 맞물려 주말에는 사람들이  엄청 많이 찾아가는 지역입니다.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복잡할수 있으니, 조금 이른 시간에 방문하여 벚꽃을 보셔도 되고,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감상하셔도 좋습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