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맛집 BEST 5
- 진한 사골육수 매력에 빠지다, ‘대련집’
- 남도 음식으로 유명한 술꾼들의 성지 ‘호반’
- 닭매운탕의 원조는 여기, ‘오죽이네’
- 집밥의 따끈함이 그리울 때, 낙원상가 ‘일미식당’
- 테라스에서 먹는 국밥 맛, 삼청동 ‘청국장밥’
종로는 오래된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거리로 다양한 먹거리가 풍부하다. 세월을 지켜온 노포에서는 깊고 진한 손맛을 느낄 수 있다. 젊은 감각이 더해진 새로운 식당들은 종로의 매력을 한층 넓혀준다. 골목마다 숨어 있는 작은 맛집들은 특별한 발견의 즐거움을 준다.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종로의 미식 경험은 언제나 만족스럽다. 지금부터 종로 맛집 5곳을 알아보자.
진한 사골육수 매력에 빠지다, ‘대련집’


청계천 인근에 자리한 ‘대련집’은 60년 넘게 사골칼국수와 생배추보쌈 두 가지 메뉴로 사랑받아온 노포다. 아삭한 배추 속에 부드럽게 삶은 돼지고기를 곁들이면 반주가 절로 당기는 궁합을 자랑한다. 깊고 진한 사골 국물로 끓인 칼국수는 해장용으로도 훌륭하다. 평일 점심시간에는 직장인들로 북적이니 이 시간을 피해 방문하는 것이 좋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일요일 휴무
- ✔메뉴
사골칼국수 9,000원, 생배추보쌈(소) 22,000원
남도 음식으로 유명한 술꾼들의 성지 ‘호반’


낙원동 골목 안에 위치한 ‘호반’. 매콤 달콤한 ‘병어찜과’ 누린내 없이 구수한 ‘대창순대’가 인기 메뉴이다. 병어찜에 밥을 비벼 먹으면 한 공기를 뚝딱하고도 ‘“리필”을 외치며 즐길 수 있는 이곳은 기본 찬이 깔끔하고 자극적이지 않아 부담 없이 먹기 좋다. 대표 메뉴인 대창순대는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조화를 이루고, 뒷맛이 개운하다. 깊은 감칠맛이 느껴지는 순대국은 해장으로도 제격이며, 다양한 안주 메뉴로도 손님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40 – 22:00 일요일 휴무
- ✔메뉴
순대국 10,000원, 병어찜 (중) 49,000원
닭매운탕의 원조는 여기, ‘오죽이네’


종로 포차거리에 위치한 ‘오죽이네’. 야채 가득 올라간 ‘닭매운탕’이 인기 있는 곳이다. 미리 익힌 닭고기에 빨간 육수를 넣어서 나오는데 끓일수록 진국을 맛볼 수 있다. 다진 마늘을 넣어서 감칠맛이 일품이며, 닭고기는 야들야들해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칼칼한 국물은 속을 풀어주기도 하고 든든한 술 안주가 되기도 하니, 술꾼들이 좋아하는 곳으로 꼽힌다.
실시간 맛집 추천: 젊은 사람들이 찾는 떠오르는 핫플레이스 영등포구 맛집 BEST5
- ✔위치
- ✔영업시간
평일 11:30 – 22:00, 토요일 12:00 – 22:00 일요일 휴무
- ✔메뉴
닭매운탕 (소) 30,000원, 쭈꾸미/쭈삼겹 (중) 37,000원
집밥의 따끈함이 그리울 때, 낙원상가 ‘일미식당’


집 밥 같은 따듯한 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낙원상가 ‘일미식당’. 밥이 맛있는 식당으로도 유명한데 하루에 총 세번 밥을 하고 오래 보관하면 맛이 덜하기 때문에 큰 밥통에 밥을 짓지만 반 이상은 하지 않는다고. 정갈한 6가지 기본찬과 함께 나오는 청국장찌개 백반은 이 집의 대표메뉴로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이기도 하다. 청국장 특유의 쿰쿰한 냄새로 제대로 된 청국장의 자태를 뽐낸다. 안에 들어간 콩과 건더기도 넉넉하게 들어가있다. 푹 끓여 모든 재료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청국장은 집 밥을 먹는 느낌이다.
- ✔위치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428 낙원상가 지하B1 148호
- ✔영업시간
월~토 11:00-20: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청국장찌개 백반 1인 10,000원
테라스에서 먹는 국밥 맛, 삼청동 ‘청국장밥’


비빔밥과 함께 청국장을 즐길 수 있는 종로 ‘청국장밥’.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청국장이 주 된 메뉴로 코다리와 돼지불고기 등을 청국장과 함께 먹을 수 있다. 청국장을 주문하면 4가지 기본찬과 비빔밥의 재료들인 무생채, 콩나물, 시래기나물, 부추, 김가루가 함께 나와 취향껏 밥에 넣어 비벼먹으면 된다. 모든 음식은 간이 슴슴한것이 매력. 청국장에는 콩이 알차게 들어가있고 간에 세지않아 건강한 밥상을 받는 것 같다. 청국장 특유의 쿰쿰한 냄새도 별로 나지않아 청국장을 잘 못먹는 사람도 먹을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10:00-21:00
- ✔가격
청국장밥 10,000원 청국장 코다리정식 17,000원
- 바다의 신선한 맛과 활력이 살아있는 부산 맛집 5곳
- 자연과 전통의 맛이 어우러진 원주 맛집 5곳
- 믿고 찾는 검증된 맛의 여정 백종원 맛집 5곳
- 눈으로 먼저 즐기고 입으로 두 번 즐기는 비주얼 맛집 5곳
- 얼큰한 국물과 푸짐한 해물이 매력적인 짬뽕 맛집 5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