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황금연휴, 해외보단 ‘국내여행’…국내외 여행자들의 관심, ‘이곳’으로 몰려

155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5월 황금연휴, 우리국민은 어디로 떠날까. 한국인들은 해외여행보다는 온 가족이 부담 없이 떠날 수 있는 국내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이 항공·숙소·투어&티켓 등의 자사 예약 데이터 분석 결과, 국내 여행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여행 수요는 전년 대비 189% 증가했으며, 그 중 호텔 예약은 무려 354%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놀유니버스도 야놀자, 인터파크 투어, 트리플의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투숙일 기준 5월 1일~6일 국내 숙소 예약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8% 증가했다고 밝혔다.

5월, 어디로 떠나지? 인기 국내여행지 살펴보니

부쩍 늘어난 국내여행 수요. 그 중 어디가 인기일까. 

트립닷컴에 따르면, 숙소 예약률 기준, 내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제주였다. 제주시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부산시는 지난해 4위에서 두 단계 상승한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약간의 순위 변동이 있지만 대부분 한국인이 선호하는 인기 여행지 위주로 예약이 진행됐다.

올해 황금연휴 기간에는 춘천시가 10위에 오르며 10위 내 새롭게 진입하기도 했다.

놀유니버스는 트립닷컴과 다소 차이를 보였다. 놀유니버스에 따르면, 강원특별자치도가 전체 예약 건수의 17%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예약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제주특별자치도(16%)와 전라남도(15%)가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인기 급성장한 곳은 ‘대전’

전년 대비 여행수요가 눈에 띄게 늘어난 곳은 ‘대전’이었다. 놀유니버스에 따르면, 숙소 예약 건수 성장률에서는 대전광역시가 190%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해 인기 급상승 지역으로 주목받았다. 최근 대전 내 야구장, 인공 호수 등 가족 단위 관광 인프라가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인근의 새로운 여행지로 부상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어 경상남도(171%), 전라남도(161%)도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해외 인기 여행지는? 

5월 황금연휴 우리 국민이 택한 해외여행지는 어디일까.

놀유니버스에 따르면, 이번 연휴 기간 가장 많은 항공 예약이 몰린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전체 항공 예약 건 중 43%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6%p 증가한 수치다.

이어 베트남(11%), 중국(5%)이 각각 2, 3위에 올랐다.

특히 중국은 무비자 입국 정책 시행과 항공 노선 확대의 영향을 받아 개별 여행 수요가 급증했다. 자유여행객 이용 비중이 높은 야놀자 플랫폼 및 트리플 내 중국행 항공 예약이 전년 대비 각각 403%, 145% 증가하며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패키지 여행 수요는 동남아부터 유럽까지 다양한 지역으로 고르게 분포된 모습이다. 지역별 예약 건수 기준으로 베트남(25%)과 태국(13%)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동남아 여행지의 인기를 입증했다. 서유럽 패키지는 9%를 기록해 3위에 등극했다.

상품별 예약 인기 순위로 봤을 때, ‘프랑스ㆍ스위스ㆍ이탈리아 서유럽 3국(8박 10일)’, ‘튀르키예(7박 9일)’, ‘포르투갈ㆍ스페인 패키지(7박 9일)’가 각각 1위, 2위, 4위에 이름을 올리며 유럽 전역으로 수요가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놀유니버스 관계자는 “고물가ㆍ고환율 등 대외적 요인에 따라 국내 여행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강원도처럼 꾸준한 인기 지역은 물론 대전과 같은 새로운 여행지까지도 다양하게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국인의 인기 국내여행지는

외국인이 택한 국내 인기 여행지는 어디일까.

트립닷컴에 따르면 외국인 여행자들 사이에서도 부산의 인기가 매섭다. 같은 기간 외국인 관광객의 숙소 예약 선호 지역을 분석했을 때, 서울이 부동의 1위를 지켰지만, 지난해 3위였던 부산이 제주시를 제치고 2위에 오르며 인기 여행 지역으로 부상했다. 

경주는 8위에서 6위, 강릉은 10위에서 8위로 상승했으며, 고양, 여수, 수원 등은 새롭게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외국인의 관심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을 보였다.

이 같은 변화는 트립닷컴 앱 내 국내 기차 예매 기능 활용 증가에 따른 지역 접근성 향상의 영향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기간 글로벌 사이트 기준 국내 열차 예매율은 전년 대비 두자릿수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서울-부산, 서울-강릉, 서울-신경주 노선이 가장 많이 이용됐다.

K-콘텐츠 핫하네

투어&티켓 분야에서는 K-콘텐츠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이 기간 해외여행객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즐길거리로는 힙합플레이야 페스티벌 2025(HIPHOPPLAYA FESTIVAL 2025)와 와일드 와일드(Wild Wild) 애프터 파티(After Party), 명동 난타로 각각 1, 2, 5위를 기록하며 K-공연에 대한 해외여행객의 관심도가 두드러졌다. 

부산 여행이 인기를 얻으며 그 영향으로 해운대 블루라인 파크 입장권과 부산 송도 해상 케이블카도 각각 3위와 8위에 올랐다.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 지사장은 “5월 황금연휴는 한국뿐 아니라 일본, 중국의 연휴와도 겹치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해외여행객의 한국 여행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트립닷컴은 각 지역을 연결하는 기차 예약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역의 입장권, 콘서트, 이벤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원스톱 여행 플랫폼으로서의 강점을 살려 지자체 및 지역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관광 수요를 연결하는 브릿지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