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구글에서 가장 인기 있는 레시피
구글이 발표한 ‘2023년 올해의 검색어’에서 전 세계 최다 검색 레시피에 비빔밥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11일 구글의 검색어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레시피는 비빔밥이었는데요.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 1위는 인도였습니다. 2위는 싱가포르, 3위는 스웨덴이었는데요.
구글은 국가 순위를 매길 때 절대적 검색량이 아니라 전체 검색어 중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산정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틱톡에서는 비빔밥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는 외국인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데요.
이들은 비빔밥을 직접 만들어 먹으면서 맛에 대한 후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가정집에서도 한국의 비빔밥을 먹는 모습은 새롭게 다가오곤 하죠.
한편 비빔밥 레시피를 가장 많이 검색한 국가인 인도에서 비빔밥의 인기가 높아진 것에 대한 배경은 K-드라마가 손꼽히고 있는데요.
특히 인도인들은 비빔밥을 먹는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공개하면서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나온 요리”라고 소개했습니다.
인도에서 K-드라마는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2020년 인도 넷플릭스에서 K-드라마를 시청하는 비율이 전년 대비 370% 이상 증가했을 정도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큰 편입니다.
인도에서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비롯해 ‘오징어게임’, ‘갯마을 차차차’, ‘사랑의 불시착’ 등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인도에서 K-드라마는 큰 흥행을 거뒀는데요.
팬데믹 이후에도 인도에서 K-드라마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죠.
영국 BBC는 “인도에서 K-드라마 열기가 팬데믹 이후에도 식지 않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다소 과장된 로맨스를 감각적으로 묘사하는 드라마 내용이 인도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는다”라고 전했죠.
② K드라마 덕분에 인기 있는 한국 음식
K-드라마의 인기는 한식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도인의 입맛에 맞게 현지화된 음식점이 많아지고 있으며 인도 음식과 결합한 퓨전 한식도 탄생하고 있는데요.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영향으로 인도에서는 한국식 프라이드치킨과 양념치킨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프라이드치킨에 다양한 소스를 함께 제공해 인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는데요.
드라마 속 등장한 한국 음식은 인도인들에게 흥미를 끌고 있죠.
특히 한식은 팬데믹 기간 배달 음식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몇 년 전만 해도 인도인들에게 한식은 생소한 문화였지만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한식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K-드라마 속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 문화에 관해 관심 가지면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죠.
인도인들은 배달 음식에 그치지 않고 직접 재료를 구매해 조리해 먹기도 합니다. 현지에서 한국 재료를 쉽게 구할 수도 있죠.
현재 인도에서는 한식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인도의 푸드 블로거들은 자신의 SNS에 한식 요리법에 대해 홍보하고 있는데요.
더욱 많은 인도인이 한식에 관해 관심 두고 있습니다.
③ BTS 멤버들의 영향력
전 세계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그룹 BTS의 영향력이 날로 높아졌습니다.
BTS 멤버들이 먹는 한국 음식 종류는 무조건 유명해지기 시작했는데요.
멤버들이 직접 소개한 한식 레시피는 SNS에서 큰 화제를 모으면서 인기 검색어에 오르기도 합니다.
실제로 BTS 멤버들이 먹은 음식이 궁금해서 한국 음식을 찾는 외국인들이 많은데요.
지난 2019년 BTS의 멤버 지민이 동대문에서 떡볶이를 먹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사진이 공개되자마자 해외 팬들은 떡볶이에 대해 큰 관심을 가졌는데요.
또 다른 멤버인 뷔가 예능프로그램에서 떡볶이를 판매하면서 떡볶이의 인기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BTS의 영향력으로 떡볶이의 매출이 늘면서 우리나라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했는데요.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마저 BTS의 영향력을 인정했습니다.
포브스는 BTS가 먹방 메뉴로 자주 노출하면서 성장이 가능한 식품 트렌드 중 하나로 한식을 꼽았는데요.
포브스는 “한국식 떡볶이와 한국식 BBQ 삼겹살 갈비 등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며 “식감이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없었던 떡볶이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방송사에서도 “한국의 떡볶이가 미국을 점령했다”라고 전했죠.
BTS의 높은 인기는 외국인들의 입맛까지 바꿔 놓았는데요.
K팝 열풍으로 외국인들에게 K-푸드도 널리 알려지면서 신한류 문화를 전파하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