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이 17일(화), 자사 모바일 AR 게임 ‘포켓몬 GO’에 신규 기능 ‘팀 플레이’를 추가했습니다.
‘팀 플레이’는 근처 친구들 최대 4인이 한 팀이 되어 함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필에서 새롭게 추가된 상단의 ‘팀’ 항목을 선택해 이용 가능한데요. 호스트가 되어, 팀을 만들고자 한다면, 근처에 있는 팀에 참여하려는 유저에게 제시된 숫자 코드 또는 QR 코드를 공유하면 되죠.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게임 내 맵에 다른 유저들 모습이 등장하며, 이들과 함께 포켓스톱 돌리기, 레이드배틀 진행하기, 포켓몬 잡기 등으로 구성된 ‘팀 챌린지’를 완수하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죠. 아울러, 진행한 팀 활동을 요약 정리하는 ‘활동 서머리’도 제공합니다.
특히, 팀 단위로 레이드배틀에 도전하면 다음 스페셜 어택 위력을 2배로 증가시켜주는 보너스 능력 ‘팀 파워’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팀 파워 게이지는 노멀 어택을 통해 충전할 수 있으며, 팀 참가 유저가 많으면 많을수록 충전 속도가 더욱 빨라지죠.
이 외에도, 이번 신규 기능 업데이트를 기념해 ‘팀 플레이’ 관련 스페셜 리서치도 제공됩니다. 스페셜 리서치는 여러 팀 단위 활동들로 구성됐으며, 이를 모두 완료할 시에 이브이, 샤미드, 쥬피썬더, 부스터가 그려진 티셔츠 4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켓몬 GO’에 새롭게 추가된 ‘팀 플레이’ 기능에 대한 대부분 정보는 나온 상태지만, 유저들 입장에서 궁금증도 있기 마련! 이번에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개발자 Q&A
Q. ‘팀 플레이’를 즐기기 위한 유저들간의 거리는 어느 정도인가요? 그리고 근거리에서만 팀을 맺을 수 있도록 제한을 건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일단 구체적인 수치를 알려드리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나름 넓은 공원 정도의 거리 정도라면 매칭이 가능합니다. 굳이 원거리 매칭에 제한을 둔 것은, 이번 기능의 테마로 ‘경쟁’을 내걸었기 때문입니다. 원거리로 설정하게 된다면, 지역별 환경에 따라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기 힘들다고 봤죠. 그래서 지금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최근 3년간 이러한 소셜 기능 추가가 뜸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모이기 까다로웠기 때문이죠. 이제는 코로나19 영향도 많이 줄어든 시점… 그런 의미에서, 조금 더 유저들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이는 것을 전제로 했습니다.
Q. 구성된 팀 유지 시간을 1시간으로 제한한 이유가 있나요?
A: 팀 결성 유지 시간은 내부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검토해왔는데요. 그 결과, 1시간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게 됐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유저들이 기능을 접하면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볼 생각입니다.
Q. 아무래도 맵에 다른 유저가 보인다는 것은 프라이버시상 악용될 여지도 있다고 보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대책도 준비됐는지 궁금합니다.
A: ‘팀 플레이’ 범위와 관련해서 앞서 두 가지 답변으로 설명이 가능한 부분인데요. 일단 첫 번째로 팀 구성 1시간 제한을 넘어서게 된다면 위치 공유가 자동으로 꺼지게 되고요. 두 번째로 일정 범위를 벗어나도 위치 공유가 곧바로 꺼지게 됩니다. 추가로, 설정을 통해 아예 위치 공유 기능을 사전에 끌 수도 있습니다.
Q. ‘팀 파워’ 말고도 팀 단위 레이드배틀 참가 시 다른 이점이 있나요? 가령, 참가를 할 때 같은 레이드배틀에 확정적으로 입장할 수 있다는 식으로요.
A: 아직 ‘팀 파워’ 외에는 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다만, 앞으로 유저 피드백을 살펴보면서 검토하려고 합니다. 이미 다양한 유저로부터 여러가지 피드백을 받았기에, 이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은 적용해나갈 생각입니다.
Q. ‘팀 파워’의 효율이 어느 정도 되나요? 가령, 40레벨 유저 4인 파티가 다른 도움을 받지 않고도 5성 레이드를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는 수준인가요?
A: 구체적인 답변은 어렵지만, 유저 여러분들이 꼭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인원 수가 많을수록 필요한 게이지가 빨리 차오르는데요. 이로 인한 영향이 조금은 있을 거라고 봅니다.
Q. 현재 레이드 인원 모집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한 ‘캠프파이어’ 앱이 존재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혹시 이번 ‘팀 플레이’ 기능과 연동해서 업데이트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가령, 팀원 모집을 위한 공개 QR 코드 공유와 같은 기능 말이죠.
A: 향후 추가될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답변 드리기는 힘들지만,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면서 발전시켜나갈 생각입니다. 현재는 알고 있는 사람들끼리 플레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나중에는 모르는 사람과의 매칭에 포커스를 맞춘다면 가능성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Q. ‘팀 플레이’와 ‘루트’ 기능을 함께 할 수 없는 것으로 아는데요. 이 부분은 개선될 여지가 있나요?
A: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은 루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없는데요. 장기적인 부분이라 지금 구체적인 언급은 힘들지만, 그래도 내부적으로도 양쪽 모두 하는 것이 좋다고 보기에 개선의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명확한 약속을 드리기는 힘들다는 점 말하고 싶습니다.
Q. 이번에 제공되는 ‘이브이 티셔츠’ 말고도, 신규 기능 ‘팀 플레이’ 장려를 위해 고려중인 방안이 있나요?
A: 사실 이번 기능은 전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보다는, 함께 즐기는 환경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단 당장은 추가 계획은 없지만, 그래도 나중에 더 강력한 보스가 나온다면 ‘팀 플레이’로 진행하는 것이 더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차후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이러한 ‘팀 플레이’를 활용하는 활동을 추가할 생각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이 부분도 지금 당장은 말씀 드리기 힘들지만, 차후에는 그런 부분도 검토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