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대작 ‘다키스트데이즈’, 베타 첫날 반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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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의 대작 ‘다키스트데이즈’의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25일 시작됐다. 제작진은 이 게임을 두고 “다키스트 데이즈는 슈팅 RPG 종합 선물세트”라고 표현한다. 과연 이용자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게임 초반, 이용자는 PvE(플레이어 대 환경) 중심의 싱글 월드 ‘샌드크릭’에서 쉘터 건설 및 주민 육성에 집중하면서 좀비를 학살하고 강해지는 본연의 재미를 즐길 수 있다. 

2차 CBT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한 부분으로는 그래픽과 튜토리얼이다. 김동선 PD는 “게임의 첫인상에 대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빠르고 간단한 핵심 위주의 튜토리얼과 더 나아진 그래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면 개선했다”며, “전체적인 난이도와 밸런스를 함께 수정했고, 퀘스트의 종류와 목표, 달성 방식도 1차 CBT 대비하여 다양하게 구성하는 등 게임을 플레이하며 느끼는 경험을 정돈하여 게임의 재미와 본질을 제대로 전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 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이용자들이 보기에 이 게임은 ‘배틀그라운드’다. 모바일로 즐기니 ‘모배’다. 그런데 감도를 지적한다. 한 이용자는 “다키스트데이즈의 경우 모바일에서 긴박하게 조준을 해서 초점을 맞추는 작업이 쉽지 않다. 물론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일 수도 있긴 한거 같은데…긴박하게 돌아가는 게임에서 조준을 하거나 움직임을 기만하게 움직이는건 매우 중요한 문제 같다”면서 다른 배그 이용자들이 이게임의 조작감을 어떻게 느끼는지 궁금해 했다. 

다른 이용자도 “배틀그라운드 UI 가져왔으면 조작감이라도 비슷하게 가져와야지…조작이 불편하다”고 했고, 또 다른 한 이용자도 “감도가 느리다”면서 모배를 했을 때와 비교해 감도가 느리다고 지적하면서도 게임에서 좀비들을 난사하면서 ‘모배’로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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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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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감도가 적절하다는 의견도 있다. 상대적으로 최신 FPS의 빠른 반응에 멀미를 느끼는 이용자로, “이 정도면 어지럽지도 않고, 게임을 진행하기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기본적으로 전형적인 모바일 슈팅 게임이다. 새로운 조작보다는 익숙한 조작으로 구성돼 있는 만큼 모바일에서 슈팅 게임 좀 해봤다 하는 사람이라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다. 기본적인 슈팅 판정 자체는 정직하게 잘 구현이 돼 있다”고 조작이 편하고 적절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감도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이유는 이 게임이 배그와 같은 배틀로얄 게임도 아니고, 성장에 중점을 둔 RPG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만 PVP가 진행되는 시점에서는 감도에 대한 이슈가 더 커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게임에 익숙해진 이후에는 이용자 간 자유로운 PvP(플레이어 대 플레이어)가 가능한 ‘분쟁 지역’을 적극 활용해 캐릭터를 효율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이용자는 이곳에서 희귀한 자원이나 재료를 파밍하고, 다시 ‘샌드크릭’으로 돌아가 그 자원을 쉘터의 성장이나 제작에 사용하게 된다. 

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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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키스트데이즈 /게임와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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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는 감도가 느리다는 반응이 많큼 개발진들의 판단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이 외에 게임에 대한 평가보다는 게임 설치나 버그 등에 대한 제보 위주의 글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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