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S] 중국서 유행 중인 어린이 폐렴 마이코플라스마는?

88

마이코플라스마는 폐렴균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이미지투데이

마이코플라스마 중국에서 유행 중이다. 마이코플라스마는 어린이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부모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2일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전역에 외래·응급실 방문 마이코 플라스마 환자가 늘고 있다. 환자 대다수는 어린이다. 일부는 노인층도 포함돼 있다. 광둥성, 푸젠성 등 남부지역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발병률이 전년 동기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코플라스마는 폐렴균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연중 발생이 가능하다. 단 보통 유행 주기는 4~7년이다. 주로 늦가을 초봄에 유행한다. 한국에선 2019년 유행한 바 있다.

주요 증상은 감염 초기 발열, 두통, 인후통이 나타나고 이어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 의료계에선 보통 3~4주간 기침이 이어진다고 본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일부 중증으로 진행돼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환자의 3~13%가 폐렴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은 보통 비말로 이뤄진다.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 분비물이 말로 전파되거나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집단시설이나 가족 전파가 쉽게 일어난다. 전파가 가능한 기간은 20일 정도다.

일상에서 마이코플라스마를 예방하려면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는 입과 코를 가리기 ▲씻지 않는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호흡기 증상 시 진료 및 휴식하기 ▲증상이 있는 동안 사람 많은 곳 피하기 ▲환자와 수건, 물컵 등 구분해 사용하기 등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