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힘나는 이유! 카페인 효능은?(+부작용)

650

카페인 효능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
카페인은 뇌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뉴로트랜스미터의 활성화를 통해 일시적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피로 해소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피로감을 줄이고, 체력 회복을 도와준다. 이로 인해 임시적인 에너지 부스팅 효과를 느낄 수 있다.

기분 개선
카페인은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 무기력과 우울감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든다.

체지방 감소
카페인은 대사를 촉진,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도와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체력 향상
카페인은 근육의 에너지 대사에 영향을 주어 피로도를 줄이고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혈류 개선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며, 이로 인해 뇌의 산소 공급이 증가하여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진통 효과
일부 진통제에 카페인이 첨가되는 이유는 카페인이 통증 반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암 예방
일부 연구에서는 카페인이 특정 종류의 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방광 기능 개선
카페인은 방광의 활동을 촉진시켜 자주 화장실을 가는 것을 도와준다.

항산화 작용
카페인은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세포를 보호하며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카페인 부작용

수면 장애
카페인은 활성화 효과 때문에 수면의 질과 양을 저하시킬 수 있다.

불안 및 떨림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신경계의 과도한 자극으로 불안감, 떨림,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소화기 장애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염이나 위궤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중독 및 의존성
카페인의 지속적인 섭취는 의존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섭취를 중단하면 두통, 피로,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혈압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골밀도 감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 장기적으로 골밀도 감소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소화불량
카페인은 위산의 과도한 분비를 유발하여 소화 불량을 초래할 수 있다.

무기력 및 피로
카페인의 효과가 떨어지면 무기력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탄수화물 대사 장애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탄수화물 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카페인은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다양한 효능을 제공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카페인을 섭취할 때는 개인의 상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과 횟수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 펙셀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