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및 생활습관으로 ‘체내 염증’ 줄이는 방법

4332

체내 염증은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식품 선택과 생활습관을 통해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해야 한다. 오늘은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과 생활습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체내 염증 줄이는 방법

식이 섬유 섭취

식이 섬유는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일, 채소, 견과류, 곡물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 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속도를 늦추고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염증을 줄여준다. 일반적인 섭취량은 하루에 25g 이상이다.
 

항산화 물질 함유한 식품 섭취

체내 염증은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프리카, 브로콜리, 블루베리, 당근, 호박 등은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 E, 카로티노이드 등을 함유하고 있으니 식단에 추가하여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식품은 체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건강을 촉진해 주기 때문이다. 연어, 참치, 고등어 등과 같은 등푸른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일주일에 2-3회 정도 섭취하도록 한다.
 

건강한 지방 선택

체내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체내 염증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인 식물성 오일(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오일), 열매나 견과류, 아보카도 등에서 나오는 지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체중 관리와 운동

비만은 체내 염증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실천하여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체내 염증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정기적인 심리적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체내 염증을 줄일 수 있다. 명상, 요가, 호흡 운동, 관계 구축 등의 활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부족한 수면은 체내 염증을 촉진할 수 있으며,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정해진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휴식과 재생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식품과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자신에게 적합한 식단과 생활습관을 만들어 염증을 줄이고 건강한 삶을 누려보자.

사진 출처 펙셀스

+1
5
+1
1
+1
0
+1
1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