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많지만 잘못 먹으면 사망에 이르는 ‘복어’

731

복어는 전 세계의 맑은 강 하류와 바다가 만나는 기수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물고기로 영양 가치가 높아 다양한 건강 이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어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고품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세포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주요 재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복어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비타민 B12, 니아신, 비타민 D, 칼슘, 그리고 요오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복어의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복어 효능

심혈관 건강
복어는 심혈관 건강에 이롭다. 이는 복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덕분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인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흐름을 증가시키고, 혈전(혈관을 막는 혈의 덩어리) 형성을 방지함으로써 심혈관 시스템을 보호한다.

항산화작용
복어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셀레늄을 공급한다. 셀레늄은 우리 몸의 세포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하며, 이는 만성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셀레늄은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감염을 방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간 건강 증진
복어는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복어는 인, 요오드, 비타민 B12 등 간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한다. 이들 영양소는 간의 기능을 개선하고, 간 질환의 발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복어는 잘못 처리하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 물질 테트로도톡신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복어 섭취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복어 섭취 시 주의사항

복어를 섭취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복어는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라는 매우 강력한 독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독소는 심각한 신경계 이상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에는 호흡 마비와 사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복어의 간, 피부에는 독성이 집중되어 있어, 이 부분을 섭취하면 심각한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테트로도톡신는 가열 등 요리를 통해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독소를 제거하려면 훈련받은 전문 요리사의 솜씨가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복어 요리사가 되려면 2년 이상의 훈련을 받아야 하며, 실제로 복어를 서빙하기 전에 국가 인증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따라서 복어를 섭취하려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식당이나 전문 요리사가 요리한 복어를 섭취해야 한다. 또한, 집에서 복어를 요리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절대로 추천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복어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복어를 피해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은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심각한 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알레르기 증상에는 피부 발진, 구역질, 구토, 설사, 호흡 곤란 등이 있다.


사진 출처 펙셀스

+1
0
+1
0
+1
1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