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위험 증상 + 올바른 단식 방법

460

단식은 빠르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보여주는 확실한 방법이라서, 살을 빼고 싶은 많은 사람들이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단식은 누구에게나 좋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단식을 하는 도중, 탈진이나 불편함, 과민감각 등의 증상이 생기거나 몸이 아프기 시작했다면 단식이 본인에게 위험하다는 신호입니다. 

안전한 단식으로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단식을 중단해야 한다는 몸의 신호

– 어지럼증과 시야 흐려짐
– 실신
– 메스꺼움, 구토, 위산 역류
– 설사와 소화불량
– 가슴 통증이나 복통
– 생리 불순
– 집중하기 어려워지고 방향감각 상실
– 심한 두통
– 구강건조 및 구취

이런 증상을 무시했다간 영양실조나 탈모증, 피부 문제, 면역 체계 약화, 생식력 문제, 뼈 손실, 뇌졸중, 우울증, 근육경련, 심장 두근거림, 저혈당 등의 문제가 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단식 방법 6

1. 물을 더 많이 마셔라
체액의 20~30%는 반드시 음식으로 수분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런데 단식하면 이것을 보충하기 어려워져요. 그러니까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고, 금식하는 동안 신체의 수분량을 꼭 지켜주세요.

2. 최소한의 칼로리는 섭취하라
단식은 일정 기간 동안 모든 음식과 음료를 피하는 것이죠. 그래도 안전한 단식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칼로리는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이틀은 일일 섭취 칼로리 요구량의 25%만 먹어줘도 체중 감량을 더 많이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단식 후 급격한 과식
이는 사실 어려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요요현상이라고 하지요. 단식 후에 단 것이 급격하게 땡겨서 엄청나게 과식을 하게 되는 일입니다. 그래도 잘 참아내야 합니다. 단식 후에 갑자기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위가 쇠약해지고 팽만감 때문에 몸이 아프게 됩니다.

4. 저강도의 운동을 계속하라
단식 중에는 몸에 에너지가 많이 부족해집니다. 그래도 운동은 저강도로 부드럽게 해주어야 합니다. 금식을 하지 않고 음식을 먹은 날에는 고강도 운동을 해도 됩니다. 단식 중에 하는 저강도 운동이 익숙해지면, 점차 고강도 운동으로 넘어가세요. 그러면 몸에 저장된 지방이 타기 시작합니다.

5. 영양제는 먹어라
단식 중에도 영양제는 먹어주세요. 금식하는 사람들은 신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위험해질 수 있어요. 특히 칼슘, 철분, 비타민B12가 부족해질 수 있으니까 의사와 상담해서 영양 보충제를 먹는 것도 고려해 보면 좋습니다.

6. 단식 후 음식을 먹어도 되는 날에는 자연식품을 먹어라
단식 중에 음식을 먹는 날을 정했다면, 이때는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날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채소, 과일, 아몬드, 씨앗식품, 통밀빵 등이 좋아요. 이런 음식을 먹으면 영양소 결핍과 배고픔이 해소될뿐 아니라 심장병이나 암 등의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도 줄여줍니다. 또 계란, 치즈, 기름진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를 늘리면 지방을 빼고 근육을 만들 때도 효과적이랍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