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가 말한 삶을 망하게 하는 4가지 생각

4

장자는 인간의 자유로운 삶을 강조했지만, 동시에 어떤 마음가짐은 삶을 옭아매고 결국 스스로를 파괴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세상을 다스리는 것은 외부가 아니라 내 안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장자가 말한 삶을 망하게 하는 위험한 생각은 다음과 같다.

1. 끊임없이 비교하는 마음

남과 나를 비교하는 순간 삶은 불행해진다. 장자는 “남의 그림자를 쫓는 자는 빛을 잃는다”고 했다.

남의 성취를 부러워하고 질투하는 마음은 나를 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스스로를 갉아먹는다.

2. 억지로 통제하려는 집착

세상은 흐르는 강물 같아 통제할 수 없다. 그런데 모든 걸 내 뜻대로 움직이려는 집착은 끝없는 고통을 낳는다.

장자는 “물은 움켜쥘수록 흘러나간다”고 말하며, 흐름에 몸을 맡길 줄 아는 지혜를 강조했다.

3. 체면과 명예에 매달리는 마음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만 집착하면 결국 내 삶을 살지 못한다. 장자는 허울뿐인 명예를 허깨비라고 불렀다.

진짜 자유는 남의 시선을 내려놓을 때 얻어진다고 했다.

4. 두려움에 사로잡힌 마음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잃을까 봐 벌벌 떠는 사람은 끝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장자는 “큰 새는 작은 새의 두려움에 매이지 않는다”고 했다. 용기 없는 삶은 결국 스스로를 갇히게 만든다.

삶을 망하게 하는 건 세상이 아니라 내 마음속의 생각이다. 비교, 집착, 체면, 두려움. 이 네 가지를 버리지 못하면 인생은 결국 스스로 무너진다.

장자가 말했듯, 자유로운 삶은 마음을 내려놓는 순간 시작된다.

+1
0
+1
0
+1
0
+1
0
+1
0

Uncategorized 랭킹 인기글

Uncategorized 최신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