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독
- 데이비드 린
- 출연
- 오마 샤리프, 제랄딘 채플린, 줄리 크리스티, 로드 스테이거, 톰 커트니, 알렉 기네스, 시옵한 맥케나, 랠프 리처드슨, 리타 터싱햄, 에이드리언느 코리
- 개봉
- 2025.09.10.
역사와 개인의 비극적 관계를 보여주는 고전 명작 재개봉 영화「닥터 지바고」정보 출연진 관람평 줄거리 결말 리뷰입니다.
닥터지바고 정보
감독: 데이빗 린
출연:오마 샤리프, 제랄린 채플린, 줄리 크리스티
장르: 전쟁,드라마,멜로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97분
네이버 평점:8.96
내 평점: 8/10
영화 〈닥터 지바고〉는 역사가 개인의 자유를 어떻게 짓밟는지를 보여주는 고전 명작으로 9월 10일 CGV 단독 재개봉한다.
20세기 초 러시아 혁명과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격변의 시대 속에서 시인이자 의사였던 지바고는 사랑과 자유를 지키려 하지만, 시대의 폭력 앞에서 무너지고 만다.
러시아 혁명으로 사회주의 체제가 수립되면서 사유재산은 몰수되었고, 개인의 삶은 철저히 통제되었다. 영화는 이러한 역사적 현실 속에서 개인이 어떤 운명을 맞이했는지를 보여준다.
이번 재개봉은 관객들에게 다시 한 번 명작 고전을 만날 수 있는 기회다. 데이비드 린 감독의 대표작이자, 오마 샤리프와 줄리 크리스티의 가슴 저미는 연기로 세계 영화사에 길이 남았다. 장엄한 설원의 영상미와 서정적인 음악은 극장에서 더욱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특히 모리스 자르의 불멸의 선율 〈라라의 테마〉는 지금도 영화사 최고의 명곡으로 회자되며, 세대를 초월한 울림을 전한다.
러시아 혁명의 역사적 배경
〈닥터 지바고〉를 이해하려면 당시 러시아 사회의 맥락을 짚어볼 필요가 있다. 19세기 말 산업화가 본격화되면서 노동자 계급이 등장했지만,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며 불만을 쌓아갔다.
1905년 러일전쟁에서 패배한 뒤 불만은 폭발했고, 평화 시위를 벌이던 군중에게 군대가 총을 쏜 ‘피의 일요일 사건’이 일어나며 혁명의 불씨가 점화되었다.
결국 1917년, 레닌이 이끄는 볼셰비키가 정권을 잡으며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탄생한다.
레닌은 계급과 종교, 특권을 철폐한다는 명분으로 부유층의 재산을 몰수하고 사유재산을 부정했다. 하루아침에 집은 공동주택이 되었고, 이념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죽음을 피할 수 없었다. 이런 체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전쟁을 일으킨 적벽 내전이 1917년부터 1923년까지 이어졌다. 결국 패배했지만 혁명 이후에 모두가 평등하게 잘 사는 세상은 오지 않았다.
줄거리
주인공 유리 지바고(오마 샤리프)는 부모를 일찍 잃고 고아로 자랐지만, 양부모의 보살핌 속에서 의사이자 시인으로 성장한다.
그는 양부모의 딸 토냐(제랄딘 채플린)와 결혼해 가정을 꾸리지만, 운명처럼 만난 여인 라라(줄리 크리스티)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라라는 혁명가 파샤(톰 커트니)와 결혼했지만, 전쟁 속에서 남편을 잃는다. 간호사가 된 그녀는 제1차 세계대전의 야전병원에서 군의관으로 참전한 지바고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이후 지바고는 혁명으로 집과 재산을 빼앗기고, 가족과 함께 시골로 피신하지만 그곳에서 라라와 다시 만나 불륜 관계를 이어간다.
내적 갈등에 시달린 그는 결국 가정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귀가 도중 빨치산에 끌려가 2년간 억류된다. 라라는 지바고의 아이를 낳아 키우게 된다.
사회주의 체제 속 무너진 개인
영화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파샤의 변화였다. 그는 처음에는 사회의 불평등을 바로잡겠다는 이상을 품은 젊은 혁명가였으나, 전쟁과 혁명을 거치며 냉혹한 군인으로 변한다. 부상과 상실을 경험하면서 인간적인 따뜻함을 잃고, 결국 이념을 위해 개인의 삶을 희생시키는 길을 선택한다.
죽은 줄 알았던 파샤는 다른 사람이 되어있었다. 체제 속에서는 감정보다 혁명가로서의 냉정함을 우선시하는 사람이 되어 있었다.
이상주의자에서 권력자의 길을 걷게 된 그의 변화는 사회주의 혁명이 어떻게 독재와 억압으로 변질되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사유재산 몰수와 지바고의 붕괴는 러시아 혁명의 이면을 잘 보여준다. 혁명 이후 볼셰비키 정권은 사유재산 몰수와 공동화 정책을 시행했다. 지바고가 아내와 살던 집은 하루아침에 빼앗기고, 여러 가구가 함께 사는 공동주택으로 전락한다. 방마다 낯선 사람들이 들어차면서 가족은 더 이상 자유롭게 살 수 없게 된다.
이처럼 러시아 혁명의 이면과 개인의 삶이 사회주의 체제에 의해 어떻게 무너졌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명작으로 반세기를 넘어 재개봉하는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볼 가치가 충분한 작품이다.
- 넷플릭스 신작 은중과 상연 김고은 박지현 드라마 조력 사망 안락사 이야기
- 대구 칠곡 3지구 맛집 녹야원 한정식
- 영화 괴물의 아이 정보 관람평 호소다 마모루 대표작 재개봉
- 퍼펙트 블루 정보 관람평 결말 해석 아이돌의 두 얼굴 재개봉 영화
- 퍼펙트 블루 정보 관람평 결말 성인배우가 된 아이돌 재개봉 애니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