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충전 제한 기능 넣은 아이폰15… 왜?

760

iOS 17.1에도 포함… 80% 충전이 배터리 사용 시간 더 늘려

아이폰 15프로와 프로맥스. 사진제공=애플

애플 아이폰15에는 충전을 80%까지 제한하는 기능이 있다.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이다.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상태 및 충전 →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으로 들어가서 기능을 활성화하면 된다. 이후부턴 아이폰 배터리가 전체 용량의 80%에 도달하면 항상 충전을 중지한다.

이 기능은 최근 배포된 iOS 17.1에도 포함됐다. 배터리 80% 충전 제한 기능을 이처럼 확대하는 이유가 뭘까.

2차전지로 불리는 충전식 배터리는 정상적으로 사용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성능이 저하되고 충전량이 줄어든다. 특히 100% 충전된 상태를 오래 유지하거나 고온에 보관하면 수명이 더 빠르게 단축된다.

전기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모든 최신 전기 자동차는 일상 주행 시 80~90%로 충전량을 제한하고, 장거리 주행 시에만 100% 완전히 충전하는 설정을 지원하고 권장한다.

충전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책상에서 일하고 평소 충전량이 30% 이하로 떨어지는 일이 거의 없다면, 기기의 충전 제한을 80%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들이 아이폰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 ‘배터리 80% 충전 제한’인 셈이다.

이 밖에 배터리는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더 빨리 소모된다. 배터리 내부의 화학반응이 느려지기 때문이다. 온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배터리 내부 저항이 증가하고 전압도 낮아져 사용 시간이 짧아진다.

따라서 겨울철 배터리를 보다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머니에 넣거나 손수건 등으로 감싸 온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을 하는 것이 좋다. 온도가 떨어져서 전원이 갑자기 꺼졌을 때는 배터리를 잠시 몸속 따뜻한 곳에 품었다가 전원을 켜면 잠시라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