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하반기로 가면 경기 나아질 것…상저하고 전망 유효”

116

230524추경호부총리-바이오현장방문 (13)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24일 바이오산업 육성과 관련 청주 오송 소재 에어프러젠 공장을 방문해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 제공=기재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작년 4분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어렵고 하반기로 가면 좀 더 나아질 것이라고 여러 차례 말했고 그 흐름은 변화가 없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경제 상황이 나아지는 ‘상저하고’ 전망이 아직 유효하다는 의미다.

추 부총리는 이날 충북 청주 오송에 위치한 에어프러젠 공장을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하반기에 개선된다는 얘기는 얼마 전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국장도 하고 갔고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KDI) 등도 상저하고 흐름에 관해서는 견해가 비슷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DI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낮춘 것은 상반기 경제실적이 당초 생각했던 수치보다 낮았던 흐름을 반영하다 보니 낮아진 것이고 전반적으로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좋아진다는 흐름은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중국과 반도체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있다”면서도 “중국도 내수 서비스 소비 중심으로 회복하고 있는데 조금씩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질 것이고, 정보기술(IT) 수요도 회복되면서 전반적인 세계 시장도 나아지지 않겠느냐”고 언급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