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만보 걷기’ 지겨우시죠?…”이렇게 운동해도 같은 효과” 반전

30
'하루 1만보 걷기' 지겨우시죠?…'이렇게 운동해도 같은 효과' 반전
이미지투데이

가장 쉽고 기본적인 운동으로 ‘하루 1만보 걷기’는 공식으로 통한지 오래다. 그런데 단순히 걸음 수를 따지는 것 말고도 하루 75분 정도 다양한 운동을 하면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걷기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이다.

21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최근 미국 보스턴 브리검여성병원 연구진은 4년간 약 1만5000명의 62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운동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많이 걷는 것이 건강에 효과적이라는 통념은 틀리지 않았다. 매일 8000보에서 8500보 정도 걸은 사람들은 매일 3000보 정도 걸었던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40% 적었다. 다만 걸음 수와 상관없이 하루 75분간 운동한 사람들에게서도 같은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진은 “가장 많은 걸음을 걸었거나 가장 많은 시간 운동한 사람들 모두 심장병 발병과 사망 위험이 최대 40%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데일리메일은 “걸음 수 측정이 불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했다.

연구진은 “사람마다 운동 방법이 다를 수 있다”며 “누군가는 자전거 타기, 수영이 될 수도 있는데 걸음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움직임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인이 선호하는 운동을 유연하게 선택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