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제조공장 맞춤형 AI 예지정비 서비스 출시

26
SK C&C, 제조공장 맞춤형 AI 예지정비 서비스 출시
SK(034730) C&C가 제조 특화 AI 디지털 팩토리 플랫폼 ‘아이팩츠(iFacts)’를 기반으로 제조 공장 맞춤형 종합 AI 예지정비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 제공=SK C&C

SK C&C는 제조 공장 맞춤형 종합 인공지능(AI) 예지정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SK C&C의 제조 특화 AI 종합 디지털 팩토리 플랫폼 ‘아이팩츠(iFacts)’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아이팩츠 AI 예지정비 서비스는 다양한 제조 산업 현장에서 구축한 기계∙설비 데이터 기반 예지정비 시스템과 생산 공정 운영 경험·노하우를 모아 완성한 AI 하이퍼오토메이션(초자동화) 서비스다. 아이팩츠 플랫폼에 AI가 융합된 예지정비 서비스와 고장 감지 서비스가 함께 탑재된 형태다. 제조 공장에서 운영 중인 생산 공정 시스템에 맞춰 각종 설비와 기계 장비 데이터를 AI로 종합 분석함으로써 예지정비 운영 편의성을 크게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예지정비 서비스는 제조 공장 설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센서로 감지한 후 AI가 구성 요소별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고장 감지 서비스는 각종 시스템과 기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데이터를 사전에 감지하고 분류해 유지 보수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최근 아이팩츠 AI 예지정비를 도입한 국내 철강, 화학, 에너지, 반도체, 배터리, 소재 기업들은 설비 돌발 정지 대응 시간과 정기 설비∙기계 점검·보수 시간을 기존 대비 절반 이상 단축하는 효과를 봤다. 기존에는 설비 및 기계별로 제시되는 데이터와 운영 설비∙기계 데이터를 일정 기간 수집·분석하는 과정을 거쳤고 기계 및 설비간 데이터 변화를 별도 비교하는 과정도 가져야 했다.

SK C&C는 종합 디지털 컨설팅 자회사인 애커튼파트너스와 함께 기업 맞춤형 디지털 팩토리 컨설팅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생산 전 공정에 걸친 AI예지정비 서비스 도입 최적 방안을 도출하고 공장 전반에 걸친 하이퍼오토메이션 구현을 지원받을 수 있다.

김효욱 SK C&C 제조사업2그룹장은 “아이팩츠 예지정비 서비스는 여러 제조 기업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설비와 기계 장비 관련 데이터에 대해 충분한 학습을 마쳤다”며 “국내 철강, 화학, 에너지, 반도체, 배터리, 소재 산업 등 전 제조 산업분야에서 완전히 새로운 맞춤형 종합 AI 예지정비 하이퍼오토메이션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