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최적의 포트폴리오는 60:40 전략? f. 김준송 前 리먼브라더스은행 한국대표

21

김 전 대표는 장기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주식과 채권의 전통적인 배분 비율인 60:40 전략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전략은 주식 60%와 채권 40%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황금 비율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시장 변동성과 경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 비율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됩니다. 김 전 대표는 주식과 채권의 배분을 넘어서, 장기 투자의 본질과 투자자가 직면한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합니다. 이러한 토론을 통해, 투자자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데 있어 보다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이 전략은 과거 50년 동안 주식과 안전 자산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효과적이었으나, 최근의 시장 상황에서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주식과 채권이 같이 움직이는 현상, 즉 주식 시장이 상승할 때 채권 가격도 상승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주식이 하락할 때 채권이 이를 상쇄하는 기존의 논리가 무너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지난 2, 3년간 인플레이션의 상승과 금리 변동성이 커지면서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또한,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던 다른 자산들도 주식 시장과의 상관관계가 높아지면서, 전통적인 포트폴리오 배분 전략의 효과가 감소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시장 변화에 맞춰 포트폴리오 전략을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전문가는 장기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단기 투자에 비해 장기 투자가 금융 산업에서 더 큰 초점을 받고 있음을 지적합니다. 특히, 복리의 효과를 통해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수익을 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상당한 자산 증식이 가능함을 수치를 들어 설명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자산 배분 방식인 주식 60%, 채권 40%의 황금 비율이 오랜 시간 동안 유효했으나, 최근에는 이 비율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됩니다. 이는 주식과 채권 간의 상관관계 및 시장 변동성을 고려한 결과로, 안전 자산과 위험 자산 간의 균형을 재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결국, 장기 투자 전략을 수립할 때는 시장의 변화를 고려하여 유연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시사합니다.

그는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이 과거 50년간 선호되었으나, 최근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 변화로 인해 이 전략이 더 이상 최적이 아닐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특히, 인플레이션 상승과 이자율 변동성 증가가 이러한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김 전 대표는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움직이는 현상을 언급하며, 이는 전통적인 안전 자산 개념을 무너뜨린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달러와 금을 안전 자산으로서의 가치에 대해 분석하며, 특히 달러가 글로벌 투자자에게 확실한 안전 자산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반면, 금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주식과의 상관관계가 긍정적이었으나 장기적으로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어 안전 자산으로서의 역할이 제한적일 수 있다고 논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김 전 대표는 전통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의 재고와 다양한 자산 간 상관관계를 면밀히 고려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김준송은 자산과 화폐의 가치 변동성을 설명하며, 장기 투자의 중요성과 안정적인 투자 방법에 대해 강조합니다. 특히, 전통적인 60:40 (주식:채권) 비율이 최근 시장 변화로 인해 예전만큼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하며, 원자재와 금을 포함한 다양한 자산 배분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그는 원자재가 주식 시장과 반대로 움직일 수 있는 경향이 있으며, 특정 섹터와 원자재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구성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금과 같은 안전 자산의 가치가 인플레이션과 달러 가치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언급하며, 이러한 자산들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조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김준송은 개인 투자자들이 단순히 주식과 채권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걸쳐 자산을 배분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특히, 전통적인 주식과 채권의 비율이었던 60:40 전략이 최근의 시장 변동성과 금리 환경에서도 여전히 유효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원자재와 같은 대체 자산의 포함을 통해 다양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논의되었습니다. 원자재가 주식 시장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 이를 포트폴리오에 일정 비율로 포함시킴으로써 리스크를 분산하고 장기적인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금과 같은 전통적인 안전 자산에 대한 투자가 현재 금융 환경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투자자들이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휘둘리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