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민감한 환율, 22년 9월 시장 스토리처럼 진행될까? f.IBK투자증권 박근형

27

코스피는 9.5포인트 상승으로 반도체와 2차전지 주가가 상승했다. 한일 양국의 당국이 환율에 대한 구두 개입을 통해 원달러 환율이 1,390원 선에서 거래되었다. 외국인이 현물 순매도로 전환하고 기관이 매수세를 보였다.

주식 시장에서는 강세와 약세가 혼재되었으며, 삼성전자와 반도체 업종이 주목을 받았다. 에너지 업종이 급등하고, 화학 및 제약 업종은 약세를 보였다. SK 증권에서 삼성전자에 대한 리포트가 나왔고, 반도체 장비주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반도체 소부장이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엔비디아 등의 기업이 투자심리를 개선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상무부가 삼성전자와 미국 반도체 법에 따라 자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최근의 환율 상승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외국인의 환율 변동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 주식을 매도하는 경향이 있다. 환율 상승에 따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외국인들이 강달러 시기에 국내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식을 매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주가와 환율은 절대적인 상관관계가 있지만 다양한 요인들로 완전한 역변이라고 단언하기 어렵다. AI 폰 출하량이 24년 대비 약 배인 27년에 5억 5천만대로 예상되며, 삼성전자가 gen AI 기능으로 선점 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스마트폰이 더 넓은 범위의 가격대로 침투 가능성이 높아지며, 애플도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의 반도체 기업들이 전력 소요량이 증가하고, 2030년까지 연평균 10GW 신규발전 설치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데이터 센터, 반도체 공장, 전기차 보급으로 인해 전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변압기 수입 추이를 보면 대형 변기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호조를 보이며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다. 한국 화장품 기업들의 매출 성장은 미국 수출액 증가와 중국 관광객의 면세점 방문 증가로 이뤄졌다. 한국 화장품 기업 중 코스맥스의 제품이 해외 온라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며 매출이 꾸준히 성장 중이다.

이베스트 투자 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GDP 성장률은 4%로 상당히 선방하고 있다. 국내 해외 여행객 수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 관련된 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된다. 국내 1회 평균 해외 여행 지출이 상당히 늘어났으며, 코로나 이전보다 더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 본 콘텐츠는 AI로 요약된 내용입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