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 사용한 경량 올-로드 전기차 프로토타입, 2026년 출시 예정
서머셋에 본사를 둔 아리엘은 지난달 선보인 고성능 오프로더 노마드 2의 전기 버전을 미리 볼 수 있는 콘셉트를 공개했다. ‘E-노마드’라고 부르는 이 전기 신차는 내연기관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내면서 독특한 주행 특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리엘은 양산차에 가까운 이 전기 콘셉트가 2026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아리엘의 CEO인 사이먼 손더스는 「오토카」에 노마드 2보다 약 1만 파운드(약 1770만 원) 더 비쌀 것이며, 최종 가격 책정의 핵심은 배터리 비용이라고 말했다. 이 새로운 전기차는 ZELV(Zero-Emissions Lightweight Vehicle)라는 3개 파트너 프로젝트의 초점이며, 저탄소 자동차 이벤트의 일환으로 9월 4일 베드퍼드셔의 밀브룩 기술센터에서 정식 공개되었다.
손더스는 소량 생산 제조업체가 전기 자동차의 미래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도태될 위험이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E-노마드는 새로운 기술이 다른 소량 전기차 프로젝트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국에 기반을 둔 두 파트너인 락포트 엔지니어링(Rockfort Engineering)과 BAMD 컴포지트(BAMD Composites)의 도움으로 제작된 E-노마드는 30만 파운드(약 5억3000만 원)의 첨단 추진 센터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았다. 노마드 2와 동일한 강철 스페이스 프레임 섀시와 완전 독립 서스펜션을 사용하는 후륜구동 레이아웃이 비슷하다. 동력은 보그워너의 수랭식 단일 드라이브 모터로 281마력과 49.8kg·m의 힘을 발휘한다.
이미 여러 대의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었으며 아리엘은 배터리 구동 모델이 최고시속 185km, 0→시속 97km 가속 시간 3.5초를 달성할 수 있다고 장담한다. 또한, 아리엘 엔지니어들은 E-노마드의 강력한 전기차 토크의 정확한 전달과 원 페달 주행의 실용적인 가능성으로 인해 오프로드에서 새로운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E-노마드는 회생 제동과 아리엘의 새로운 ABS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개발된 버전에서는 추가 튜닝을 통해 324마력의 출력을 낼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모터, 1단 기어박스, 인버터를 하나로 결합한 카스카디아 모션 iDM 190 드라이브 유닛으로 구성되며 구동되는 뒷바퀴 바로 앞에 장착된다. 전체 유닛의 무게는 92kg에 불과하다.
고급 리튬 이온 배터리 팩과 튜닝 가능한 제어 소프트웨어는 락포트의 E-노마드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450V 배터리 용량은 41kWh이며 12개의 페가수스 V3 모듈을 사용하여 에너지 밀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고 주장한다. 전체 어셈블리의 무게는 300kg 미만으로, E-노마드의 공차중량이 896kg에 불과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무게 배분을 최적화하고 케이블 연결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면 격벽 뒤에 배치된 배터리는 정교한 냉각/난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에너지 넘치는’ 오프로드 및 트랙 주행에 대응할 수 있다. 경량 차체는 프로젝트의 세 번째 파트너인 BAMD의 천연 섬유 바이오 복합재로 제작되었다. 아마 식물에서 추출한 길고 연속적인 셀룰로오스 섬유를 사용하여 높은 인장 강도와 강성을 제공한다. 이 소재를 제조할 때 경쟁사 복합소재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 이상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양산형 E-노마드는 차체 스타일링이 더욱 발전할 것이지만, 손더스는 공기역학에 중점을 두는 것이 지속적인 테마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아리엘은 전기 노마드의 추가 개발을 통해 내연기관 모델과는 다른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는 전기차가 가솔린 차가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손더스는 말한다. “이는 두 가지 모두를 정당화합니다.”
Q&A
사이먼 손더스(SIMON SAUNDERS), 아리엘 CEO
Q 아리엘과 같은 소규모 제조업체는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에서 면제될 가능성이 높은데, 왜 지금 전기차를 만들어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생산대수가 적은 우리의 자동차가 지구 오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저는 여전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우리가 조심하지 않으면 자원이 고갈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현재에 머물러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더 나은 일을 하고 우리를 뒤처지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Q 아리엘의 전기차 모델이 결국에는 내연기관 차보다 더 나은 모델이 될 수 있을까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리엘 팀에게 전기차가 더 나은 선택이 되어야 한다고 계속 이야기하고 있고, 그렇게 될 수 있다고 확신하며, 우리 같은 회사가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율 주행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동차를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Q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전기차 파워 유닛을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번에는 신뢰성이라는 최우선 과제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의 적절한 부품을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사람들은 성능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차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Q 배터리는 왜 그렇게 비싼가요? 비용이 내려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소량 생산과 규모의 부족이 문제입니다. 저희의 경우 공급업체가 아니라 재료비가 문제입니다. 소량으로 좋은 제품을 원한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글· 스티브 크로플리
- 기아 쏘렌토, 새로운 세대의 라이벌에 맞설 수 있을까?
-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EV3의 디지털 감각 디자인
- 마세라티, 새로운 슈퍼 스포츠카 세계 최초 선보인다
- 운전이 즐거운 시티카, 기아 피칸토
-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뒷유리가 없는 SUV 쿠페 폴스타 4의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