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인가 후 통신 성공…1개월 시험 운영기간 거쳐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간 태양 관측 임무 수행 예정
우주항공청과 한국천문연구원은 12일 오전 10시(미국동부시간 11일 오후 8시) 태양 코로나그래프(CODEX)가 성공적으로 국제우주정거장에 설치됐다고 밝혔다.
CODEX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약 3일간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운영되는 로봇팔인 캐나다암(Canadarm)을 이용해 외부탑재체용 플랫폼 ELC3-3에 설치됐다.
설치 후 전원을 인가하고 통신에 성공했으며 이후 약 1개월 시험 운영기간을 거쳐 6개월에서 최대 2년간 태양 관측 임무를 수행한다.
CODEX의 관측자료는 NASA의 화이트 샌즈 지상국(White Sands Ground Terminal)에서 수신하며 마샬 우주비행센터(Marshall Space Flight Center)를 거쳐 고다드 우주비행센터와 천문연 우주환경감시실에 마련된 CODEX 데이터센터로 전송될 예정이다.
CODEX의 직접적인 운영과 관제는 NASA가 담당하며, 천문연은 원격으로 고다드 우주비행센터와 함께 관측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연구팀은 2025년 1월부터 본격적인 관측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하며, 관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태양풍의 가속 과정 및 코로나 가열 메커니즘을 정밀하게 분석해 나갈 예정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것은 가슴 전투” 다 벗은 상반신 공개한 외국女
- “집들이서 친구남편이 절 성추행 하는데…남편은 내 친구와 몰래 스킨십”
- 문 받침 하려고 산 9000원짜리 조각상, 45억으로 뛰었다
- 송재림, 자택서 사망 “친구가 발견해 신고…유서 남겨”
- 부동산 거래 ‘뚝’, 가계부채 관리에 공인중개사들도 ‘보릿고개’
-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에…민주당 “법원 결정 환영”
- GS25, 에너지 절감 ‘자동 수요반응’ 도입 매장 확대
- “기획부터 디자인,제작까지” 오늘의집, 가구 브랜드‘레이어’출시
- 청년마음건강센터 울산청년 마인드링크, 청년 정신건강 인식개선 대학생 홍보지원단 해단식 진행
- 구리시, 시립미술관 건립 재추진한다..건립자문위원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