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딩 말릴 때 ‘이것’ 무조건 조심하세요!

273

안녕하세요, 은하계쓰입니다! ​

얼마 전까지 눈도 내리고 엄청 추웠던 것 같은데, 벌써 3월 봄 맞이를 할 때가 됐네요.

지난주에 부피가 가장 큰 덕 다운, 구스다운 패딩을 세탁했어요. 저는 롱패딩 구입하면 첫 해에는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요. 그리고 그 다음 해부터는 집에서 물세탁하고 있어요.

특히, 경량 패딩과 숏패딩은 거의 집에서 손세탁 물세탁을 하고 있는데, 빤 후에도 충전재가 잘 살아있더라고요. 세탁소에 가지 않고 집에서 손쉽게 하는 패딩 세탁법과 보관법까지! 저의 꿀팁 알려드릴게요 🙂

# 패딩 세탁법

집에서 할 수 있는 패딩 세탁법을 알려드릴게요. ​

거위털 패딩 세탁 등 다운 의류는 흔히 드라이클리닝을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지만사실상 오리털이나 거위털 안에 있는 유지분을 손상시켜서 패딩의 복원력이 떨어질수 있다고 해요.

📌 TIP
1. 패딩을 오랫동안 잘 입기 위해서는 물세탁이 효과적이에요.
2. 빨래를 할 때 다운 의류인 핵심인 유지분 보호를 위해서 섬유유연제, 표백제는 피하는게 바람직해요. 그래서 의류 전용 중성세제를 넣는게 좋고요.
3. 특히 ‘울샴프’가 적당합니다. 알칼리성 비누는 좋지 못해요!

1. 준비물

[패딩 1개당 준비물]
패딩이 잠길 만큼의 물 적당량, 중성 세제 (울샴푸) 1큰술, 베이킹소다 1큰술, 칫솔, (필요하다면) 큰사이즈 비닐봉지

2. 세탁기 활용​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분들은 세탁망에 롱패딩 넣어서 울코스로 세탁기 돌린 후 빨래 건조대에 널어서 건조합니다.

3-1. 손세탁

저는 성격상 손빨래가 개운한 느낌이고, 충전재도 덜 손상될 것 같아서 손으로 빨고 있어요. 사진과 영상 넣었으니 참고해주세요!

1) 욕조에 파카를 넣고 세탁용 물비누 1큰술, 베이킹소다 1큰술을 뿌려요.​

2) 샤워기를 틀어서 물을 점퍼가 잠길 만큼 채워줍니다.

3) 손으로 패딩점퍼를 조물조물 주물러주고, 1~2시간 정도 이대로 불립니다.​

겨울 내내 입었던 옷이라서 때가 엄청 많아요. 불리는 시간이 필요해요. ​

겨울 오리털 롱 패딩 세탁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1시간 후에 사진을 찍었어요. 누렇게 물이 나왔죠? 사진이 좀 밝게 나왔어요. 실제로 보면 물이 더 진합니다.

3-2. 비닐봉지 활용 손세탁

1) 큰 비닐봉지에 패딩을 넣고 옷 1개당 세제 1큰술, 베이킹소다 1큰술 넣어요.

2) 비닐봉지에 물을 채워줍니다.

옷이 충분히 젖을 정도로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봉투가 없을 때에는 그냥 욕조에 바로 빨 때도 있는데, 그 때는 물이 많이 더 들어가더라고요. 이렇게 봉투에 넣어서 하면 물도 절약하고, 세제의 흡수도 더 잘 되는 효과도 있어서 겨울 동안 묵혀있던 찌든때가 더 잘 빠져요.

3) 봉투의 입구를 묶어서 흔들어준 후 1시간 가량 그대로 둡니다.

손으로 여러 번 흔들어서 세제와 베이킹소다가 옷에 잘 스며들게 해주는 거지요. 이렇게 하면 굳이 솔로 문지르지 않아도 소매나 카라의 때도 깨끗하게 다 지워지더라고요.​

1시간 후에 개봉을 하니 이렇게 물이 많이 나왔네요.

여기부터는 공통 과정이에요!

4) 오염이 심한 소매 깃이나 카라부분은 칫솔로 문질러줍니다.

제가 봤을 때에는 이 날 빨았던 점퍼는 그런 찌든 때는 없는 것 같아서 생략했어요. 심할 때에만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5) 불렸던 물을 버리고 발로 밟아서 물을 짜내고, 다시 새 물을 받아서 밟아주고 여러 번 헹구면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반복합니다.

발로 밟는 이유는 손으로 하면 어깨가 너무 아프기 때문이에요. 이불처럼 발로 헹굼을 하는게 훨씬 편해요.​ 요건 우리 막둥이가 많이 도와줬어요. 아이들은 빨래놀이라고 생각하고 좋아합니다.

1년에 한 번 하는거니까 이렇게 확실하게 빠는게 좋은 것 같아요. 세탁기 돌리면 정말로 헹굼이 얼마나 되는건지 저는 믿음이 안 가서 말이죠.^^;

6) 헹굼을 다 끝냈으면 세탁기에 패딩을 넣고 약으로 탈수를 돌립니다.

7) 빨래건조대에 뉘어서 구스다운 손빨래 후 바짝 말려주어요.

옷을 세워서 말리면 털이 아랫쪽으로 뭉치니까 이렇게 뉘어서 말려주는게 좋아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1~2일 정도 바싹 말려주세요.

충전재를 더 잘 살려주는 이것은?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