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 샤워’의 놀라운 효과… 이렇게 엄청난 결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87
픽사베이 자료사진.

날이 더워지면서 찬물 샤워에 누리꾼들 관심이 쏠린다. ‘더죽따샤’(더워 죽어도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이들을 일컫는 조어)는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겠지만 찬물 샤워는 건강에 매우 이로운 샤워법이다.

찬물 샤워는 건강에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먼저 찬물 샤워는 도파민 수치를 높여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우울증 완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도파민은 뇌에서 생성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다. 다양한 생리적 기능과 심리적 상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기분 조절(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도파민 수치가 높아지면 기분이 좋아지고, 낮아지면 우울감을 느낄 수 있다), ▲보상과 동기 부여(특정 행동이나 활동이 보상으로 이어질 때 도파민이 분비돼 그 행동을 반복하게 만들기에 학습과 동기 부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동 조절(운동 기능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도파민 수치가 부족하면 파킨슨병과 같은 운동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인지 기능(주의력,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등 인지 기능에도 관여한다)과 깊이 관련돼 있는 물질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찬물로 샤워를 하면 도파민 수치가 현저히 증가한다. 실험 참가자들이 매일 아침 일정 시간 동안 찬물로 샤워를 했는데, 그 결과 도파민 분비가 평균 250% 증가했다는 결과를 얻었다.

연구팀은 찬물 샤워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찬물이 신체에 주는 충격이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연구팀의 경우 3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30초간 찬물 샤워를 하는 동안 뇌 스캔을 실시했다. 그 결과 찬물 샤워가 뇌의 중상피질과 측두엽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영역은 각각 기분 조절, 보상, 동기 부여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일 연구팀은 6주 동안 매일 아침 찬물 샤워를 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찬물 샤워 그룹은 우울증 증상 감소, 스트레스 감소, 기분 개선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했다.

찬물 샤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 감기와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찬물은 혈관을 수축하고 확장해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이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근육 회복을 돕는 데 유리하다. 찬물 샤워는 모공을 조여주고, 피부와 두피의 기름기를 조절하여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체온 조절 능력도 향상된다. 찬물 샤워를 하면 신체가 빠르게 온도 변화에 적응하도록 도와 체온 조절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운동 후 찬물 샤워는 염증을 줄이고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운동 후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정신적 각성에도 효과적이다. 찬물 샤워는 신체에 순간적인 충격을 주어 정신을 맑게 하고 각성을 촉진해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찬물 샤워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기에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다만 찬물 샤워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특히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들은 찬물 샤워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찬물 샤워’ 장점

1) 도파민 분비 증가: 찬물 샤워는 도파민 수치를 높여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면역력 강화: 찬물 샤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 감기와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혈액 순환 개선: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이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근육 회복을 돕는 데 유리하다.

4) 피부와 모발 건강: 찬물은 모공을 조여주고, 피부와 두피의 기름기를 조절하여 피부와 모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 체온 조절 능력 향상: 찬물 샤워를 하면 신체가 빠르게 온도 변화에 적응하도록 도와 체온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6) 근육통 완화: 운동 후 찬물 샤워를 하면 염증을 줄이고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운동 후 회복을 촉진한다.

7) 정신적 각성: 찬물 샤워는 신체에 순간적인 충격을 주어 정신을 맑게 하고, 각성을 촉진해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수면 질 개선: 찬물 샤워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몸과 마음을 진정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1
0
+1
0
+1
0
+1
0
+1
0